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작업별 위험요인 및 안전대책 맞춤 추천
[미디어펜=이다빈 기자]롯데건설은 지난 2일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을 가동해 한 단계 수준 높은 AI 기반 안전관리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 롯데건설의 ‘위험성평가 AI’ 오픈식 행사에서 김진(가운데) 롯데건설 안전보건경영실장, 이원종(좌측) 롯데정보통신 스마트리테일 부문장, 안동욱(우측) 미소정보기술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건설


위험성평가란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모든 작업에 대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대책을 선정해 실행하는 과정이다. 

기존 위험성평가는 종사자 경험에 의존해 주관적으로 작성되어 위험요인이 누락되는 등 한계가 있었다. 롯데건설이 롯데정보통신과 개발한 선제적 안전관리 프로그램인 위험성평가 AI는 해당 건설 현장에서 발굴하지 못한 위험요인을 추가적으로 도출할 뿐만 아니라 작업별 맞춤 추천으로 더욱 세밀하게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다.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은 롯데건설 안전관리 직원 및 파트너사 직원이 현장별로 작업내용, 위험요인 등을 등록하게 되면 데이터 취합 및 분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기능으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모든 건설현장의 위험성평가 분석 △KRAS(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및 롯데건설 작업 표준 매뉴얼 등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작업별 맞춤 위험성평가 추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한 위험성평가 오류 탐색 및 적정성 검토 등이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기술도입으로 전 건설 현장의 위험성평가를 분석하여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을 우선 지원하고, 점검 및 관리할 수 있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했다”며 “기존의 업무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안전관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건설 현장의 실질적인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