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피해 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 열고 "국민 생명과 재산 지키는 일에 무한 책임"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모든 국민들께서 완전한 일상 회복에 이를 때까지 제가 직접 모든 상황을 챙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국무회의실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 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갖고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무한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태풍은 한발 앞선 대처가 중요하므로 저 역시 여러 차례 긴급 점검회의를 갖고 상황 점검을 했다"며 "재난 대응은 철저한 원칙에 입각해서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집중호우로 인한 상흔이 아물 새도 없이 초대형 태풍이 한 달 만에 덮쳤다"며 "무엇보다 피해를 입은 국민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 9월 6일 오후 3시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태풍 힌남노 관련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그러면서 "피해는 다소 있었습니다만 밤잠을 설치며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실시간 재난정보 전달로 도움을 주신 언론 그리고 태풍 현장에서 사투를 벌인 소방, 해경, 경찰, 군인, 지자체의 현장 관계자 여러분 덕분에 예상보다 피해를 줄일 수는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자리를 빌려 함께 노력해 준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위험한 지역으로, 위험한 지역에 있지 않도록 차단하고 안전한 지역에 머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재난 대응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와 같은 확고한 재난 대응 원칙에 입각해서 대응체계 전반을 다시 점검하고, 현장에서 확실히 조치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재해보험금, 재난지원금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 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겠다"며 "특히 피해 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서 필요한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하게 선포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복구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예비비 500억원을 긴급 편성해서, 특별교부금과 함께 피해 복구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아파트 지하 주차장 침수로 차를 꺼내려던 주민 여덟 분이 희생되었다"며 "어제 늦은 시간 두 분이 기적적으로 구출돼서 인간 삶의 위대함과 희망을 주었지만 저를 비롯해 국무위원들이 포항 희생자분들에 대해 가족을 위로하고, 정부에서 도움 줄 수 있는 조치를 잘 찾아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