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가 민간 토지를 빌려 공공 임대주택을 짓는, 새로운 주택공급 방식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기존 장기전세주택을 발전시킨 '상생주택'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상생주택 후보지 선별을 마치고, 관련 조례('민간토지 활용 공공주택 건립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들어갔다.

그동안 장기전세주택은 공공이 택지를 개발해 직접 짓거나 재건축·재개발 등 민간 정비사업에서 나오는 단지 일부를 매입해 공급해 왔으나, 상생주택은 민간 소유 토지를 빌려 공공주택을 건설하고 장기전세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 장기전세주택 '상생주택' 카드뉴스/사진=서울시 제공


땅 주인 입장에서는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활용도가 낮았던 토지를 임대로 제공하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서울에서 주택을 건설할 새 부지를 찾기 어려운 실정에서, 민간이 활용하지 못하는 유휴 부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한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공모를 통해 10곳을 선별해 구체적인 사업 검토와 협의 등 절차를 진행 중이며, 원활하게 추진되는 3∼4곳에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범사업으로 장기전세주택을 건설한다. 

신속하게 사업 인허가와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5년 첫 상생주택을 공급한다는 것이 목표다.

또 민간 토지 임대 신청도 수시로 접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생주택을 포함, 장기전세주택 공급을 계속 늘려나갈 방침이다. 

주변 시세 절반 수준의 전세금으로 양질의 주택에서 20년 이상 장기 거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주택 중산층 가구의 수요가 많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민의 주거와 전세시장 안정에 크게 기여해 온 장기전세주택이 민간과 협력, 새로운 공급모델로 재탄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