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비대위' 해산 후 13일 만…비대위원 인선, 추석 후로
정진석 비대위원장 첫 행보, 서울역 추석인사...권성동은 사퇴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 전국위원회(전국위)가 8일, 새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과 정진석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전국위는 이날 오전 비대면으로 회의를 열고 ARS 투표를 진행한 결과 당내 최다선(5선)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새 비대위원장에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위원 재적 731명 중 519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468명, 반대 51명으로 통과됐다. 

비대위 설치 건도 찬성 477명, 반대 42명으로 의결됐다. 

이로써 지난 8월 26일 법원이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을 내린 후 13일 만에 다시 새 비대위가 출범하게 됐다. 

   
▲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9월 8일 국회로 출근하면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새 비대위원장에 임명된 정 의원은 첫 일정으로 이날 오후 4시 서울역을 방문해 추석 귀성객을 만나는 등 '추석 민심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이제 남은 절차는 새로운 비대위원 인선이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직후 상임전국위를 소집해 정 위원장이 추천한 비대위원들을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윤두현 전국위 의장 대행 겸 부의장은 "상임전국위는 가능한 한 추석 연휴 이후 빠른 시일 내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부의장은 이준석 전 대표 측이 제기한 당헌 개정 전국위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의 심문 기일이 14일인 것과 관련, "그것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저희는 저희 일정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법에서 걱정하는 부분이 없도록 당내 법률가들의 조언을 들어서 처리하고 일정 계획은 거기에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이준석 전 대표 측은 이날 한 언론을 통해 "정진석 부의장에 대해 전국위가 비대위원장 의결을 하면 바로 가처분 신청을 내겠다"라며 "준비가 다 돼있다"라고 했다.

윤 부의장은 이와 관련해 "저희들의 일정대로, 법에서 걱정하는 부분이 없도록 당내 법률가들의 조언을 들어서 (비대위 출범 절차를) 처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앞서 비대위 설치 이후 자신의 거취를 밝힌 바 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라며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