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 공표·성남FC후원금…검경 수사 속도에 사법 리스크 연쇄 폭발
이재명, 민생경제위기대책위 출범·영수회담 재촉…부정 의혹과 거리두기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민생'을 강조하며 윤석열 정부 때리기에 치중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연일 부각되자 부정적 시선을 분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최근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확산에 ‘민생 우선’ 기조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인 지난 13일 민생경제위기대책위를 출범하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차 영수회담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민생에는 피아가 없다. 정쟁을 하더라도 조금 뒷전으로 빼고, 민생을 개선할 수 있는 실효적 정책이 어떤 것인가에 우리가 관심을 갖고 협력해야 한다”며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민생이란 명분 뒤에 숨겼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이어 황명선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민생 해법은 내놓지 못하면서 김치찌개 염도 체크하는 민생 쇼나 벌이는 윤석열 정부에 호소한다”며 “이 대표와 영수회담을 통해 여야가 경제와 민생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면서 민생 이슈 선점에 몰두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민생에 집착하게 된 배경에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추석 연휴를 목전에 두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당이 휘말려들게 되자 국면 전환을 시도하게 된 것이다.  

아울러 이 대표가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기소된 것에 이어 성남FC 후원금 사건으로 검찰에 송치되는 등 사법 리스크가 연쇄 폭발할 기미를 보이자 정쟁화만으로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파악된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소속의원들이 9월5일 국회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앞서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에게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학력·경력 위조 △뇌물성 후원금 수수 의혹을 진상규명하는 ‘김건희 특검법’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정쟁화를 통해 가시화된 이재명 리스크를 희석하겠다는 의도였다.

그러나 김건희 특검법을 서둘러 추진한 탓에 민주당의 정쟁화 전략엔 적신호가 켜지게 됐다. 패스트트랙의 키맨인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가 특검법에 반대의사를 표명해 당론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에 당 안팎에선 이재명 리스크 극복을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게 됐다.

이상민 의원은 14일 BBS라디오에 출연해 “법사위 통과나 패스트트랙으로 법 개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김건희 특검법은)현실적이지 않은 것”이라며 조응천 의원에 이어 정쟁화가 이재명 리스크의 해법이 아님을 지적했다.

게다가 민주당의 정쟁화 전략은 여야가 사법 리스크에 몰두해 결국 민생 외면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비판을 사는 중이다. 이에 민주당은 효율적으로 이재명 리스크를 진화하고, 여론전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민생 우선 기조에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 관측된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