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기사 임금 단계적 인상...김동연 지사의 교통 공약 실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에 적용되고 있는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오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200개 노선에도 확대 운영한다.

이는 김동연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 실현을 위한 것으로, 준공영제 버스 기사 임금도 서울·인천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한다.

경기도는 15일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과 임금 인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심화되는 민영제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 위기 극복과 운수종사자 노동 여건 개선, 노사 갈등 완화 등에 초점을 뒀다.

   
▲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발표/사진=경기도 제공


우선 2020년부터 광역버스에 운영 중인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도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시·군 재정 협의 등을 거쳐 실행계획 수립,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를 밟아, 내년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민영제 시내버스 200개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한다.

경기도는 현재 전체 버스 2170개 노선 중, 220개 노선만 준공영제인 '공공버스'다.

내년 20개 노선을 시작으로 2024년 80개, 2025년 160개, 2026년에는 200개 노선까지 시내버스의 준공영제 적용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시·군 간 운행 비수익·필수·공익 노선을 우선 전환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내 운행 노선 등 나머지 노선은 시장·군수의 권한으로 업체와 운영방식을 자율적으로 결정·관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준공영제 버스 기사들의 임금은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서울·인천시 수준으로 올린다.

현재 준공영제 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은 서울·인천의 80∼90% 수준으로, 그동안 노사 갈등의 원인이 돼왔고, 민영제 시내버스의 임금 수준은 준공영제 버스 운수종사자보다 더 열악하다.

경기도는 민영제 버스에 대해서도 시군·버스업체와 협의, 주 52시간 탄력근무제를 '1일 2교대 근무제'로 바꾸고, 임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영제 시내버스에 대한 재정 지원을 강화한다. 

적자 버스 노선 지원, 우수 업체 경영 인센티브 부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재정 지원을 지난 2019년 2470억원에서, 올해 6108억원으로 확대했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운수종사자, 버스업체, 도민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길을 열고자,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이 대책은 안정적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틀"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