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대상 전체의 10% 뿐, 노조 불만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민의 발'인 경기도 버스가 또 '올 스톱' 위기에 처했다.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2%가 소속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가 20일 파업 여부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 97.3%의 찬성률로 파업을 의결했다.

투표에는 소속 조합원 1만 5234명 중 95.1%인 1만 4484명이 참여했으며, 찬성표는 1만 4091표(97.3%)가 나왔다.

이로써 경기지역 버스 노사는 파업 돌입까지 두 차례의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노동쟁의 조정회의만을 남기게 됐고, 조정 기한인 오는 29일까지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노조는 30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과의 단체 교섭이 최종 결렬됨에 따라, 지난 14일 지노위에 노동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번 교섭에 참여하고 있는 47개 버스업체가 운행 중인 버스는 1만 600여대(공공버스 2100여대, 민영제 노선 8500여대)로, 경기도 내 전체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하고 있다.

   
▲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발표/사진=경기도 제공


노조는 장시간 운전 및 저임금으로 인한 운전인력 유출 문제 해결을 위해, '1일 2교대제'로의 전환 및 서울시 수준의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최근 경유가 등 원자재비 상승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합측은 경기도가 버스 사업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을 이뤄주지 않으면, 노조 측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는 지난 15일,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과 임금 인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가 광역버스에만 운영 중인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오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200개 노선에도 확대 적용하고, 준공영제 버스 기사의 임금을 서울·인천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노조는 경기도가 전체의 10%에 불과한 시계 노선(2개 이상 시군 간 운행하는 노선)만을 준공영제로 전환하려 한다면서, 전체 노선의 준공영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 시내버스의 약 70%는 민간사업자의 '민영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코로나19에 따른 운임 수입 감소, 유가 급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다.

또 버스 기사들의 노동시간은 서울시가 하루 평균 9시간인 데 비해 경기도는 14.9시간에 달하고, 임금은 서울의 약 70% 수준이다.

이에 따라 기사들의 서울 및 인천으로의 이탈이 이어지고, 그럴수록 장시간 운전과 배차 간격 증가, 과도한 승객 탑승 및 교통사고 위험 가중 등, 문제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후보 시절, 시내버스의 준공영제 전면 도입을 공약한 바 있다.

21일 열린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고준호 의원은 "적정한 버스 요금에 대한 고민과 경기도의 재정 상황을 고려,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약의 구체적 계획을 세워 확대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경기 버스는 최근에도 총파업 위기를 겨우 넘기는 등, 고질적 운행 중단 위기를 반복하고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