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취업하고 싶은 회사'로 부상
CEO-직원 소통 채널 '엔톡(EnTalk)' 개설
행복한 조직 문화 향한 6대 과제 발표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우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강하고 지속적인 실행력은 바로 '임직원들의 행복'에서 나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LG에너지솔루션은 경쟁할 수 없을 만큼 넘사벽이야. 직원들이 정말 즐겁게 일하거든’이라는 말이 세계 곳곳에서 나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부회장)가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22일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부회장)은 이달 초 사내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언급했다.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더욱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원하겠다는 약속인 것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개인과 회사의 성장이 보장된 회사'로 통한다. 전 세계 전기 자동차·배터리 시장의 성장이 급성장하면서 국내 배터리 1위 기업 LG에너지솔루션 사업 규모는 메년 커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회사는 조직 구성원 역량 강화·조직 문화·복리후생 등 임직원 근무 환경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 MZ세대가 좋아하는 회사로 탈바꿈

LG에너지솔루션의 국내 직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9564명이고, 이 중 약 80%가 MZ세대인 '젊은 기업'이다. 덕분에 자유로운 근무 환경·수평적 문화가 다른 기업들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욱 빠르고 일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수학을 전공하고 LG에너지솔루션 소프트웨어(SW) 관련 직무에 취업한 김모 씨(28)는 "거점 오피스·재택 근무 등 업무 자율도도 높고 임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내 변화가 꾸준히 시행된다"며 "취업 준비생·이직을 준비하는 경력 사원 등 취업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과 변화는 큰 관심거리"라고 말했다.

배터리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배터리 업계 1위 LG에너지솔루션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취업·이직하고 싶은 회사'로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2년 연속 10% 임금 인상을 결정하며 유능한 인재에 대한 '과감한 보상'도 약속한데 이어, 조직 문화·복리 후생 등 임직원의 근무 환경 선진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부회장)가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조직 문화 혁신, 소통부터…CEO-직원 직통 채널 '엔톡' 개설

대표이사와 직원 간의 직통 채널인 '엔톡(EnTalk)'도 큰 화제다. 권 부회장과 전세계 2만4000여 명의 직원들이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채널 '엔톡'은 임직원들이 대표이사에게 궁금한 점, 건의사항을 비롯해 업무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 등 하고 싶은 모든 종류의 의견을 직접 등록하고, 대표이사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엔톡은 기존 임직원들이 건의하는 '신문고' 형태가 아닌 실제 대표이사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대화 채널로 만들어졌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건의 내용이 하나씩 현실화되며 엔톡에 올리면 실제로 반영된다는 인식도 확실히 생기고 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에서 올해 적용된 △육아 휴직 확대 △임신·난임 휴직 도입 △LG에너지솔루션 직원 전용 사내 어린이집 확대 △사내 공모 시스템 제도 개선 △입양 휴가제 도입 등은 모두 엔톡을 통해 건의된 내용들이다.

실제 올해 초 엔톡에 "육아 부담을 덜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여성 임직원들의 요구가 게시되자 권 부회장은 모성 보호 제도의 획기적 개선을 약속했다. 또 이후 육아 휴직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고, 임신 휴직과 난임 휴직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후 한 여성 직원은 엔톡을 통해 '모성 보호 제도 개선에 감사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감사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부회장)가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임직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행복한 조직 문화 6대 과제' 발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초 ‘행복한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6대 과제를 발표했다. 핵심 업무에 집중하는 보고·회의 문화와 성과에만 집중하는 자율 근무 문화, '님' 호칭을 통한 수평 문화, 감사·칭찬이 넘치는 긍정 문화, 건강·심리를 신경 쓰는 즐거운 직장 문화,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나눔 문화가 바로 그것이다. 성과 창출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과감하게 제거하고 개선과 심리적 안정감과 건강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권 부회장은 "고객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고,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바로 임직원"이라며 "이들이 출근하고 싶고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도록 더욱 힘써 돕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