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교류 및 산학협력 공동 연구 수행…사업화 모델 확보 기대
[미디어펜=이다빈 기자]GS건설은 울산시 울산과학기술원에서 GS건설 센터 네오테크(Center NeoTech) 김진걸 센터장, 울산과학기술원 탄소중립 실증화 연구센터 임한권 센터장 등과 ‘탄소중립 실증화 연구 및 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GS건설 CI./사진=GS건설
 

이번 협력은 GS그룹의 핵심가치인 ‘친환경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장(Growth through Sustainability)’의 일환이다. 

GS건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술교류 및 산학협력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탄소중립 관련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화를 거쳐 사업화 모델 확보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협력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GS건설은 국내외 화공, 환경 플랜트 분야에서 다수의 설계 및 건설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기존 연구 조직을 RIF Tech.(Research Institute of Future Technology)으로 확대 개편해 미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CCUS) 전 분야에 대한 핵심역량을 확보 중에 있다.

울산과학기술원은 CCUS, 수소, 신재생에너지, 환경경영정책연구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관련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있으며 탄소중립 실증화 연구센터를 통해 탄소중립 기술 상용화 연구를 위한 산학연관의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다.

GS건설은 현재 글로벌 수처리업체 ‘GS 이니마’를 필두로 친환경 공법의 모듈러주택, 2차전지 배터리 재활용 사업, 스마트양식 등 친환경 신사업 확대로 새로운 지속가능 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미래 핵심 기술인 탄소중립 기술 상용화를 위한 첫 걸음을 뗐다”며 “향후에도 친환경 디지털 기반의 신사업 기회를 발굴해 국내 대표 지속가능경영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