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왜곡·보복 언급 매우 부적절…위협·도발엔 강력 대처”
[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는 23일 대북전단 살포 행위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는 정부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앞으로 대북 전단 등 살포 행위에 대해 수사당국의 수사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북한이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북한의 위협과 도발에 대해선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그동안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대북전단 등 살포 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한 바 있다”면서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우려하고 있으며, 전단 등 살포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질적으로 전단 등을 살포하게 될 경우 수사당국에서 해당 사항에 대해서 조사하고 수사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이 부대변인은 “아울러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이 사실왜곡 및 우리국민들에 대한 보복조치 등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며, 정부는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는 민감한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해 관련 민간단체에 대북전단 등 살포를 자제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대북 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최우선 의무가 있으므로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해당 행위의 자제를 재차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정부는 전단 살포와 관련된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분명하게 알림으로써 북한의 오판을 막고자 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