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7000억 달러를 넘긴 민간의 해외 금융자산을 국내로 되돌리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 중이다. 최근 달러당 1400원을 넘기며 가파르게 상승 중인 원‧달러 환율 상승세에 브레이크를 걸겠다는 것이다.

   
▲ 7000억 달러를 넘긴 민간의 해외 금융자산을 국내로 되돌리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 중이다. 사진은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사진=KB국민은행


기획재정부는 외환당국이 민간 대외자산을 국내로 환류시킬 제도적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외환당국 한 관계자는 "외환보유액 말고 민간 차원에서 보유한 순대외자산이 현재 7000억 달러를 넘는다"면서 "이들 자산이 외환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인 방향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순대외금융자산이란 한국이 보유한 대외금융자산에서 금융부채를 뺀 것으로, 우리 국민들이 보유한 해외 금융투자 자산이다. 올해 2분기 기준 한국의 순대외금융자산은 7441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이는 지난 8월 말 기준 한국의 외환보유액 4364억 달러의 2배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외환당국은 경제주체들이 대외금융자산을 팔고 자금을 국내로 유입시킬 때 어떤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기업이나 금융사들이 해외에 보유한 자금을 국내로 들여오거나 외국계 기업이 국내로 자금을 들여올 때 금융·세제 등 측면에서 혜택을 주는 방안 등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