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곳 운영...여성 2곳 10명, 남성은 1곳 4명 이용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 전용 보호시설을 내달부터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는 기존 가정폭력 보호시설을 리모델링, 스토킹 피해자 보호시설을 전국 최초로 총 3곳(여성용 2개소·남성용 1개소) 신설한다. 

여성은 총 10명, 남성은 4명이 이용 가능하다. 

이는 가해자의 주거 침입 등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피해자 안전을 지키려는 것으로, 트라우마 등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 일상 회복도 지원할 예정이다.

   
▲ 서울시청 신청사/사진=미디어펜 윤광원 기자


남성 피해자를 위한 보호시설이 생기는 것도 처음으로, 그동안에는 임시 숙소 이외에 별다른 보호시설이 없어, 피해자들이 노숙인 보호시설로 보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스토킹 피해자들은 가해자의 침입 우려가 없는 안전한 공간에서 거주하며 출퇴근이나 외출, 휴대폰 사용 등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기존에는 스토킹 피해자가 통상 자녀와 함께 입소하는 가정폭력 피해자 등과 함께 생활, 불편을 호소하는 일이 잦았고, 휴대전화 사용 제한 등 생활상의 제약으로 피해자가 시설 이용을 꺼리기도 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스토킹 피해자가 심리, 법률, 의료, 동행 지원 등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는,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 서비스'도 시행될 예정이다.

스토킹 피해자가 '여성긴급전화'로 신청할 경우 출퇴근 시 동행 보호, 비상벨 등 장비 제공, 정보제공 플랫폼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부분을 한 번에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오는 2024년에는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통합) 지원센터'를 설치,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 피해자 '행동 지침 매뉴얼'을 개발·배포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3년 주기로 스토킹 폭력 실태를 조사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여성긴급전화 1366 서울센터' 간담회에 참석, 스토킹 피해 예방부터 피해자 지원에 이르는 대응체계를 점검·논의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