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7일 이달 말 종료예정이던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가 추가로 연장된 것과 관련 "종전의 4차 재연장 때와 달리 부실의 단순이연이 아닌 근본적 상환능력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금융감독원장, 5대 금융지주 회장 등주요 금융업권협회, 관련 정책기관장들과 만기연장·상환유예와 관련해 논의헀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협의체' 회의에서 "상환유예 지원기간 중 정상영업 회복 이후의 정상상환 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토록 하고, 정상상환이 어려워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차주에게는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상환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조치로 만기연장 차주는 최대 3년간, 상환유예 차주는 최대 1년간 경영정상화를 도모하면서 정상적인 부채상환이 어려운 경우 금융권 자체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나 새출발기금 등을 활용한 재기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방안이 현장에서 혼란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영업점 창구단까지 제도내용을 잘 알리고 이행상황을 잘 점검해달라"며 "금융회사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재정비해 차주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채무재조정이 이뤄질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도 새로운 만기 연장·상환유예 기간 중 차주분들의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125조원+α' 규모의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