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은행연서 규탄 1인시위…노조 "사측, 교섭의지 기대"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오는 30일 예정돼 있던 제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한다고 27일 밝혔다.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오는 30일 예정돼 있던 제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16일 총파업 모습./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금융노조는 이날 제12차 지부대표자회의에서 "금융소비자 불편 및 최근 금융시장 동향 등을 고려해 오는 9월30일로 예정돼 있던 제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하기로 결의했다"고 전했다. 다만 39개 지부대표자 및 상임·비상임간부 등 약 400여명은 금융감독원·금융위원회 앞에서 정부와 사측을 상대로 한 규탄대회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 26일부터 매일 1시간 30분 동안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금감원 앞에서는 △점포폐쇄 방관 등 사측에 대한 적극적 감독 요구 △관치금융 발언 규탄을, 금융위 앞에서는 △국책은행 우량자산 이관 검토 등 금융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산업은행 지방이전 추진 중단 △금융규제혁신 추진 방향 재검토 등을 각각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30일 금감원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규탄대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9월30일 제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하고, 당일에는 금융위와 금감원 앞에서 400명 규모의 간부 결의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와 금감원은 점포폐쇄 가속화, 고용 감축 등 금융회사들의 금융공공성을 방관한 1차 책임 기관이고 새 정부 이후 산업은행 지방이전, 국책은행 우량 자산 시중은행 이관 등 끊임없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는 2차 총파업으로 이어지기 전 사측과의 교섭 타결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지난 26일 오전 김광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장과 대대표 교섭을 가졌다. 양측은 "10월 4일까지 대대표 교섭을 매일 개최하는 등 집중 교섭을 통해 올해 산별교섭을 마무리하자"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하지만 금융노조의 핵심요구안에 대해서는 의견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노조의 핵심요구안은 △점포 폐쇄 중단 △적정인력 유지 △금융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국책은행 지방이전 폐기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는 실질임금 삭감 저지 등이다. 

현재 사측과 대표단 4차, 대대표 4차, 실무교섭 37차, 중노위 2차 등 수차례 교섭을 가졌지만, 노사 모두 입장 확인만 가지고 별다른 진전은 없다.

금융노조는 "27일 오전 대대표교섭을 통해 사측이 다시 교섭에 임할 의지를 보낸 점은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금융노조가 제시했던 주요 요구안들에 대해 사측이 얼마만큼 전향적 태도로 나올지가 관건이다"고 평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