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측 조치 중요한 점에 日측도 공감한 것으로 전해져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아베 신조 전 일본총리 국장’에 참석하기 위해 방일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약 35분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와 면담을 갖고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해결 방안 등 양국간 현안을 논의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날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먼저 한 총리는 우리정부를 대표해 아베 전 총리 유족과 일본국민께 다시 한번 애도와 위로의 말을 전했다”며 “또 최근 태풍 난마돌로 인한 일본 서남부 피해에 대해 위로를 표하고 조속한 복구를 기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유엔총회 계기 한일 정상간 현안 해결 및 양국 관계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을 계기로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한일관계 개선 및 발전을 논의했다”며 “이를 위한 구체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간 협의를 위한 다양한 채널을 가속화하자고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2.9.28./사진=총리실

조 차관은 또 “총리간 회담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이 오가진 않았지만 징용 문제 해결이 중요한 사안인 만큼 양측간 최선의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는데 공감하고, 그 해결 방안을 조속히 모색해 나자자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제징용 해결 방안과 관련해서는 우리측 민관협의회에서 우리정부가 해야 할 조치도 중요하지만 일본측 조치도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고, 정부는 이 점을 일본측에 전달했으며, 일본측도 상당히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즉, 해결 방안에 피고 기업의 배상 참여 및 사죄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국민 지지를 받기 어렵다는 인식이 공유됐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이번에 무비자 입국 재개 및 한일 양국간 인적교류 활성화에 의견을 같이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같은 엄중한 국제정세를 감안해 한반도는 물론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평화 안정을 위해 한일과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을 강화해나가는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