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 통한 전 산업의 생산성 증진이 토대…AI인재 양성 교육방안 강구
반도체·양자컴퓨팅·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집중투자해 초일류·초격차 기술 확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서민들 민생을 잘 챙겨가는데 우리의 중장기적 성장 전략이 바로 디지털 고도화다. 디지털 고도화를 통해서 우리 전 산업 분야의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그 핵심에 AI가 있다. AI인재들을 양성하는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도 여러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국가 안보와 우리의 중장기 성장 전략을 함께 구축해 나가면서 여러 경제 충격에 대해 국민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완충을 잘해나가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디지털 고도화라는 중장기 성장전략을 강조하고 나섰다.

환율 충격이 금융시장과 실물시장 모두를 덮친 가운데, 오히려 윤 대통령은 한국경제 체질 개선을 위해 멀리 내다보는 시각을 드러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지난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해외순방에서 논의한 디지털 인공지능 정책의 후속조치를 마련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9월 28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민관이 함께 열띤 토론을 벌인 이날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인공지능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2배인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디지털 고도화라는 중장기적 성장 전략의 첫 실행방법은 바로 6대 디지털 혁신기술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3018억원을 들여 차세대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조성한다. 또한 초고속·저전력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본격화한다. 통신 분야에서는 오는 2024년까지 5G 전국망을 완성하고, 2026년에는 세계 최초 Pre-6G 서비스 시연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두번째 실행방법은 협업과 플랫폼 개발 등을 통해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기업 간 제조데이터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주행기술 상용화 콤플렉스 구축이 주요 세부 내용이다.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거점을 부산 등 6곳에 만들고, 주요 수산식품의 공정을 자동화하는 것도 대안 중 하나다.

보건 안전 분야에서는 독거노인·산모·아동·중장년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보조기기 보급을 확대하는 등 국민의 안전·건강을 지키는 스마트 돌봄 서비스를 구현한다.

네번째 실행방법은 정부가 제공하는 행정 서비스 혁신이다. 안으로부터의 개혁인데, 국민·기업이 단기에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표방한다. 공공 데이터와 정부 서비스 기능을 표준화하여 API 형태로 개방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민간 주도의 디지털 혁신 문화 조성이다. 신산업과 기존 산업 간 갈등 조정을 위해 갈등해결형 실증특례를 도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는 가칭 '디지털사회 기본법' 제정을 추진한다. 인공지능기본법 및 메타버스특별법 등 디지털 경제의 근간이 되는 5대 기반법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윤 대통령의 복안이다.

산업 고도화는 강력한 성장 요소 중 하나다.

민관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혁신을 강도높게 추진해서 정책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계획이 어디까지 실현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