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실, "북한 유엔 안보리 위반 행위"
[미디어펜=김상준 기자]1일 오전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함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은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 받았으며, 국가안보실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합참의장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후 상황을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사진=조선중앙통신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지속해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것을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미국 및 우방국, 국제사회와 함께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국군의 날을 포함해 지난 1주일 동안 북한이 4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 간격이 짧아지고 여러 장소에서 발사하고 있음을 주목했다. 아울러 북한이 경제난과 방역 위기로 민생이 위중한데도 도발에만 집중하고 있는 행태를 개탄했다.

이에 국군의 날을 계기로 우리 군과 한미동맹의 연합방위 능력과 의지를 시현 하고, 북한의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실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굳건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금일 긴급 ‘NSC 상임위원회’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김승겸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