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오는 30일까지 파주시 임진각에서 '렛츠 디엠지'(Let's DMZ) 평화예술제의 전시·체험 행사인 'DMZ 아트프로젝트-평화공존지대' 행사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외 16개 팀 25명의 작가가 남과 북의 대치 흔적, DMZ의 자연 등 DMZ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DMZ의 과거, 현재, 미래 등 모두 3개 공간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지난 1972년 처음 지어진 임진각 건물에서 열리는 'DMZ의 과거'는 DMZ의 흔적을 미디어아트와 사진, 설치 작품으로 보여준다.

   
▲ 'DMZ 아트프로젝트-평화공존지대' 포스터


'평화누리'에서 진행하는 'DMZ의 현재'는 지금 세대가 생각하는 DMZ의 의미를 직접 체험하며 느껴보는 245m 규모의 대형 설치 작품을 선보이는데, 이 작품은 관람객의 참여로 완성된다.

평화누리와 아트스테이지를 무대로 한 'DMZ의 미래'는 건축, 디자인, 그래피티 아트, 키네틱 아트 등 전통적인 미술 장르에서 벗어난 공공예술 작품으로 구성됐으며, DMZ라는 공간이 미래 세대에 주는 의미를 새로운 예술 장르로 보여준다.

이와 아울러 포에틱 키네틱 스튜디오 소속 작가 패트릭 션의 관객 참여형 작품 '비젼스 인 모션'도 전시한다. 

2019년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해 설치됐던 이 작품은 평화의 메시지를 적는 관람객의 참여로 완성되며, 전시 기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준영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평화를 향한 70여 년의 고민, 평화를 향한 변하지 않은 마음, 평화를 이루는 방법의 변화상에 대해 보여줄 예정"이라며 "공존의 상징인 DMZ를 '더 큰 평화'로 새롭게 정의하는 전시로 기억되려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렛츠 디엠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