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18일부터 오는 11월 27일까지 송파구 오금로에 있는 책 문화공간 '서울책보고'에서 특별 기획전시 '시대의 뒷모습전(展)'을 연다고 밝혔다.

이 전시는 서울책보고가 보유한 1960∼1990년대 문예지·시사 주간지·여성 월간지·사보 등 잡지 100여권의 뒤표지 광고를 통해, 시대상을 돌아본다는 의미다.

1960년대 교양지인 '사상계' 뒤표지에는 피로회복제 '스리나', 빈혈치료제 '헤마킹' 등 의약품 광고가 많았는데, 경제개발 초기인 당시만 해도 광고할 제품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 1960~1970년대 인기 광고들/사진=서울시 제공


1970년대 패션, 미용 광고가 등장하면서 광고 제품이 다양해진다.

'오리엔트 아나로그(시계)의 초침은 어떤 경우에도 멈추지 않습니다', '성실하게 일하는 남성의 매력' 등의 문구에는 경제성장을 중시하던 시대 분위기가 담겼다.

1980년대에는 자동차, 가전제품 광고가 주류로 떠오르는데 '기술의 상징 금성사', '이것이 미래감각 디자인-삼성하이폰' 등이 대표적이다. 

'유럽풍 낭만칼라 아그파 필름', '팬시밴드' 등 광고에서는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게 된 한국 사회를 엿볼 수 있다.

롯데 '디럭스 커피껌', 해태껌 '덴티큐', 삼양라면 '파트너' 등은 추억을 소환한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같은 종류의 광고도 시대에 따라 이미지와 표현 방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