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태우기자]현대차그룹이 강남의 옛 한전부지에 건설할 계획인 GBC건립이 제동이 걸렸다. 현대차그룹 내부의 문제가 아닌 지자체 간의 이권다툼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이 GBC 건립과 함께 내야하는 기부채납금의 용처를 두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강남구청은 현대차그룹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건립과 관련해 기부체남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관련법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기부채납금 관련협상을 하면된다. 하지만 부지의 관할인 강남구청이 나서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 현대차그룹은 한전 부지에 그룹의 글로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통합사옥과 자동차를 소재로 한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한류체험공간 등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또 신속한 경영상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 계열사를 한 곳에 거느릴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GBC는 필수 였다./엔하위키

당초 서울시는 코엑스와 한전부지, 서울의료원까지 묶어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해 개발사업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으나 중간에 잠실종합운동장까지 구역을 넓히는 방향으로 계획이 수정되면서 서울시와 강남구청 간의 갈등이 시작됐다.

서울시의 새로운 계획은 한전부지 개발로 발생한 기부채남금으로 강남구와 함께 송파구관할인 잠실종합운동장 개선사업에 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한전부지는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0조55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사들이면서 화제가 됐다. 현대차그룹은 그러나 GBC를 건설하면서 개발 비용의 40%를  서울시에 기부체납해야한다.  금액으로 따지면 적개는 최대 4조원가량의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

금액이 큰 만큼 지자체에선 자신들의 관할 구역에 이익분배를 늘리려는 이권다툼으로 괜한 현대차그룹 만 중간에서 난처한 상황에 처해있다.

관련 업계는 내년에 첫 삽을 뜨며 착공키로 한 GBC 프로젝트의 일대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했다.

현대차그룹은 한전 부지에 그룹의 글로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통합사옥과 자동차를 소재로 한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한류체험공간 등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또 신속한 경영상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 계열사를 한 곳에 거느릴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GBC는 필수 였다.

이처럼 대규모 시설이 들어설 경우 주변 교통통제로 인한 문제들과 주거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치는데 이모든 것은 강남구청과 구민들이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기부채납금을 강남구에 써야한다는 것이 구청의 입장이다.

구청 관계자는 “개발로 인한 피해를 보는 강남구민을 위해 기부채납금이 사용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서울시 관계자는 “관련법규상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공공 기여금은 지구단위계획 구역을 관한하는 시·군·구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일부 금액을 잠실종합운동장 게선사업에 사용해도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시와 구의 줄다리기로 현대차그룹만 중간에서 난처한 상황에 처해있다.

현대차그룹은 지역민이 서울시의 주장에 반대하며 강남구 내에서 ‘현대차그룹 기부채납금 송파구 사용 반대 서명’ 등이 진행되면서 개발계획에 제동이 걸리거나 그룹 이미지가 나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재계 관계는 “또 지자체의 이권다툼이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지자체들은 눈앞의 이익이 아닌 폭넓은 시야로 미래를 보는 해안이 필요할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