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안팎으로 곪아터진 포스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쇄신의 칼을 빼들었다.

15일 검찰 수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는 전일 경영쇄신을 위해 포스코 사내이사 전원과 대우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 주요 5개 계열사 대표들이 위원으로 참여한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발족했다. 권오준 회장이 위원장을 직접 맡아 지금의 난국을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다.

쇄신위원 전원과 계열사 대표들은 권오준 회장에게 사표를 제출해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경영쇄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각오다.

   
▲ 권오준 포스코 회장

지난 3월 시작된 검찰의 ‘포스코 비자금’ 관련 수사로 관련자들이 줄줄이 구속되고 있다. 포스코 비자금이 수면위로 떠오른 것은 지난해 포스코 내부 감사 결과,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등 해외 건설현장 임원들이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횡령한 사실이 적발돼 징계조치를 받은 것으로 시작된다. 

이에 이완구 전 총리가 비리 척결을 외치며 엄중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3월 검찰이 포스코건설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검찰의 압수수색 결과 지난 2009년부터 2012년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과정에서 박모 포스코 전 상무가 하청업체에게 지급하는 공사대금을 부풀려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가운데 40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되는 등 관련자들이 줄줄이 소환 돼 구속됐다.

정준양 전 회장도 출국금지 됐다. 검찰은 포스코 부실 경영을 정조준 했다. 정 전 회장은 지난 2008년 12월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발령난 지 3개월 만인 2009년 2월 포스코 회장으로 선임돼 5년 동안 포스코그룹을 지휘했다.

정 전 회장은 재임 기간 동안 계열사를 41곳으로 늘렸지만 18곳이 자본잠식 되면서 경영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 특히 지난 2010년 3월 재무 상태가 부실했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4%를 인수해 2013년 7월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한 사례는 전 정부의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검찰은 현재 포스코플랜텍의 해외 공사대금을 빼돌린 혐의등으로 유영E&L 대표 이모씨를 구속했다. 2013부터 2014년 포스코플랜텍이 이란석유공사에서 받은 거래대금 922억원을 위탁받아 관리하면서 650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다음은 정 전  회장 차례다.

검찰 조사가 진행될 수록 포스코 전반의 부실경영과 위선의 비리가 드러나고 있다.

포스코 경영쇄신위원회는 구조조정, 책임경영, 인사혁신, 거래관행, 윤리의식 등 5개 분과위로 나눠 경영쇄신 방안을 마련하고 이사회 보고를 통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포스코플랜텍에 자금지원을 중단하고 워크아웃을 추진 중이다. 이는 포스코 내부 부실 계열사를 정리하려는 경영쇄신의 첫 걸음으로 풀이된다. 

포스코는 계열 전반에서 늘어난 재무 부담으로 한국신용평가사로 부터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강등당하는 등 위기에 봉착했다.

포스코가 국민기업에서 비리기업으로 실추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고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