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소통 체계 강화 방안으로, 주민들로 구성된 '경기도 시민협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11월부터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김동연 지사가 발표한 '1기 신도시 재정비 관련 경기도 종합대책' 중 하나로, 위원회는 민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재정비 방안, 지역 현안 등에 대한 의견 청취와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위원들은 시의 추천으로 5개 신도시별 20명씩 총 100명으로 구성된다.  

   
▲ 경기도 분당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우선 일산(고양), 평촌(안양), 산본(군포), 중동(부천) 등 4개 신도시 주민들로 꾸려졌고, 성남시는 추천 의사를 밝히지 않아 분당 주민은 위촉되지 않았다.

경기도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당도 추후 위원을 선정·위촉할 계획이다.

위원들은 주민자치위원, 입주자대표회의, 회사원, 자영업 등 다양한 직군의 30~70대 남녀로, 연령대와 성별을 배분했다.

위원회는 다음 달을 시작으로 반기별로 전체 회의를 열고, 수시로 신도시별 현안을 논의한다. 

김교흥 경기도 도시재생과장은 "위원회 의견을 정책 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국토교통부 마스터 플랜에도 충분히 고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경기도 종합대책의 세부 방안으로 시민협치위원회 운영 외에, 국토부 마스터 플랜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용역, 재정비 컨설팅 비용 지원, 안전진단·정비계획 수립 등 초기 행정절차 비용 지원, 노후 공동주택 공용시설 유지보수비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