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창간 11주년 포럼 주제 발표…"지역 균형발전, 인위적으로 달성하기는 힘들어"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은 개발도상국형 성장전략으로 선진국 반열에 도달했지만, 이제는 모방 불가능한 기술과 콘텐츠 기반의 초격차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꿔야 한다."

이언주 전 의원은 27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K이코노미 시대와 지방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미디어펜 2022 창간포럼'에서 '전환기 지역혁신을 통한 지역균형 발전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전의원은 "문화 콘텐츠의 경우 오징어게임과 웹툰을 비롯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영화인들의 마을'을 조성하는 등 인위적인 조치가 취해지면 역시나 부동산 개발로 끝난다"며 "콘텐츠 산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학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관련 산업 종사자 및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이언주 전 의원이 27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K이코노미 시대와 지방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미디어펜 2022 창간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묻지마'식의 공기업·대기업 이전 등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균형발전은 인위적으로 달성하기 어렵고, 모든 도시가 모든 것을 하려고 하면 오히려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전 의원은 "시장의 수요가 있으면 오지 말라고 해도 기업이 오지만, 그것이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억지로 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민간에 몸 담았을 때 사업장을 지방으로 옮긴 기업의 경력직들이 타사로 우리 회사로 이직하는 것을 많이 봤다"면서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정주여건 등에 따른 '남방 한계선' 같은 것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발언했다.

이 전 의원은 "기업을 이전하려고 한다면 그 지역의 밸류체인과 관계가 있는 곳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라며 "일단 지어놓고 혜택을 주면 옮길 것이라는 발상은 경제적으로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한 "세종시를 보면 힘 없는 하위직 공무원들이 들어가고, 간부급들은 주말부부로 사는 케이스가 많다"면서 "취지는 좋지만, 실상은 고급인력들의 낭비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 이언주 전 의원이 27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K이코노미 시대와 지방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미디어펜 2022 창간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토대로 앵커기업 본사 또는 연구소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생태계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파했다.

신항만 건설 및 한진해운 파산 등이 부산 경제에 끼친 악영향이 크고, 지역 인재 유출도 현실적인 이슈로 부상했다는 것이다.

이 전 의원은 "거점 대기업과 협력을 통한 창업 및 중소기업의 시장형성,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등도 필요하다"라며 "이민청 설치 등으로 해외에 있는 고급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솔루션을 마련하고, 폐쇄적 마인드도 타파해야한다"고 발언했다.

한편, 이 의원은 '레고랜드 사태'를 들어 행정구역 개편을 비롯한 정치체제 검토 등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