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이재명·문재인 구속"…노동계 "공공기관 민영화 반대"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지난 29일 서울 광화문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잇따라 대규모 집회가 열리며 진보·보수 진영이 가까운 거리에서 상반된 목소리를 냈으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자유통일당 등 보수단체는 이날 오후 1시 광화문광장과 가까운 동화면세점 인근에서 '자유통일을 위한 천만 서명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동화면세점부터 코리아나 호텔 인근까지 세종대로 시청 방면 5개 전 차로를 가득 메웠고 주최 측은 1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들은 한 손에는 '문재인 구속', '이재명 구속'이라 적힌 손팻말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론 태극기나 성조기를 흔들며 집회를 이어갔다.

오후 2시부터는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민주노총·한국노총 공공부문 공동대책위원회가 주최하는 '공공기관 총력 결의대회'가 있었다. 이들은 결의대회에서 정부가 내놓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이 사실상 민영화를 위한 포석이라며 공공기관 기능 축소·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 반대, 공공성 강화 등을 촉구했다.

주최 측은 이번 결의대회에 5면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두 집회는 시간과 장소가 일부 겹쳤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보수단체는 집회 후 효자동 방향으로, 양대 노총은 세종대로와 서울역을 거쳐 삼각지파출소 인근까지 행진했고 경찰은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자 광화문 방면 2개 차로를 가변차로로 운영했다.

오후 5시에는 진보단체인 '촛불전환행동'이 청계광장 부근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과 김건희 여사 특검을 요구하는 제12차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용산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까지 행진한 뒤 오후 8시 10분께 집회를 끝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와 행진에 6만∼7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신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은 오후 4시부터 삼각지역 인근에서 민주노총과 촛불행동 등을 규탄하는 맞불집회를 열었으나 양측 모두 별다른 충돌 없이 해산했다. 경찰은 촛불전환행동과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 가림막을 쳐 물리적 충돌을 예방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