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용인특례시는 낡고 오래된 소규모 주택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내년부터 무상으로 정밀 구조 안전진단을 지원해준다고 31일 밝혔다.

건물의 기울기나 균열, 콘크리트의 강도, 철근의 배근 상태 등을 진단한다.

   
▲ 용인특례시청/사진=용인시 제공


'건축법'에 따른 건축허가 대상인 다세대·연립·단독주택 가운데 '건축물관리법'의 정기 점검 대상이 아닌 건축물 소유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와 신청서를 용인시 건축과 지역건축안전센터팀에 제출하면 된다.

3개 자치구가 4월부터 6월까지 현장 점검을 해 위험도가 높은 건물을 선정하면, 용인시가 6월부터 8월까지 정밀 진단에 나서는 방식이다.

진단에는 구조해석프로그램, 슈미트해머(Schmidt hammer, 콘크리트 압축 강도 측정), 데오도라이트(Theodolite, 건축물 기울기 변형 측정), 철근 탐사기, 균열 폭 측정기 등의 장비가 사용된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비용 때문에 전문업체의 진단 의뢰를 망설였던 건축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주민들에게는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시민체감형 신규 사업이라며 오래된 건축물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