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임창규기자] 지난 15일 정부는 북한에 개성공단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0일에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정부의 이러한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제안에 대해 북한이 거부한 것으로 18일 전해졌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열린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북측이 정부의 20일 공동위원회 제6차 회의 개최 제안에 대해 통지문 접수를 거부했다. 이에 구두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북한은 분위기가 아니라면서 통지문 접수를 거부했다고 한다. 정부는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가 개최되어 개성공단 북한근로자의 임금 문제 및 그 외 양측의 관심 사안을 협의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열린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북측이 정부의 20일 공동위원회 제6차 회의 개최 제안에 대해 통지문 접수를 거부했다. 이에 구두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는 지난 2013년 8월 출범했다.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 채택 이후 당국 간의 채널로서 개성공단 남북공동위는 운영되어 왔지만 2014년 6월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12월 북한이 개성공단의 최저임금 상한을 5%로 잡는 방안을 일방적으로 폐지한 이후, 이번 15일 제안을 포함해 총 4차례에 걸쳐 남북공동위의 개최를 제안했다. 4차례 모두 북한은 계속해서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