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 무자비한 인권침해에 해당”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은 1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이 승인하지 않는 행동은 신 미일 방위협력지침에 위반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은 18일 미국과 일본이 최근 새롭게 채택한 방위협력지침과 관련해 “한국이 승인하지 않는 행동은 신 미일 방위협력지침에 위반된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이 지침의 목적은 동북아 지역의 안보 강화를 위한 것일 뿐 누구도 의심해서는 안된다”며 “한국과의 오랜 대화 후에 나왔고, 국제법에 근거하고 있으며, 미국은 우방국의 자문을 구하지 않고 혼자 행동에 옮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을 방문해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장에 선 케리 장관은 “(과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사죄한) 고노 담화가 한일관계의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케리 장관은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인신매매’라고 표현한 발언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2차 세계대전 때 성적 목적으로 여성을 인신매매한 문제는 무자비한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면서 “무라야마 고노 씨가 사죄했고, 그 사죄는 한일관계에서 중요한 장을 열었으며, 아베 정부의 입장은 고노 담화를 인정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일본에 과거에서 일어나 좀 더 나은 인접국과의 관계를 구축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이 역사 문제에 자제심을 갖고 해결책을 찾아서 치유하고 미래지향적인 방안을 찾길 바란다”며 미국의 입장을 되풀이해 강조했다.

윤병세 장관은 일본의 역사 인식 문제가 한미 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일본과의 관계에서 과거사 문제와 안보 협력을 투 트랙으로 가고자 하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지난번에 아베 총리가 보여준 역사 인식은 아쉽지만 남은 좋은 기회에 분명한 역사인식을 표명해서 한일수교 50주년을 맞는 올해에 좋은 전환점을 갖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