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선박사업, 중국 정부차원 '대대적 투자'…한국 정부 '글쎄'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성동조선해양이 수주를 확보해도 선박건조를 하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20일 글로벌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은 수주잔량 76척, 200만3000CGT 규모로 세계 조선소 수주잔량 9위(4월말 기준)에 이름 올렸다.

이런 선동조선해양이 선박 건조를 위한 운용자금이 없어 법정관리의 문 앞까지 와 있다. 성동조선해양 선박 건조자금 4200억원 지원안이 채권단에 의해 부결됐기 때문이다.

   
▲ 성동조선해양이 채권단의 자금 지원안 반대에 부딪혀 수주를 확보해도 선박건조를 하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사진=성동조선해양 홈페이지

현재 성동조선해양 채권 지분율은 수출입은행이 51.4%, 우리은행이 17.01%, 무역보험공사가 20.39%, 농협이 5.99%, 기타 5.21%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해양의 사업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지원을 하자고 나섰지만 우리은행과 무역보험공사의 반대에 부딪혀 자금지원은 무산된 상황이다. 양측은 "성동조선 회생 가능성을 높이 보지 않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2010년부터 임금 동결과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지만 당장 이달 말 자금 부족으로 손 놓을 위기에 처했다.

이는 조선업 발주사들의 헤비테일 자금 융통 방식의 영향이 크다. 글로벌 조선업황이 기울면서 기존 20%씩 나눠 지급하던 대금을 10%씩으로 낮추고 나머지 60%를 인도시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특히 중소 조선소는 자금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동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15일 서울 무역보험공사 본사와 우리은행 본점 앞에서 성동조선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을 촉구하는 집회에 나서며 관계자들과 면담을 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없었다.

업계에서는 채권단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이 회생하지 못하면 성동조선해양이 주력하고 있는 20만톤급 이하 중대형급 선박 시장이 중국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에서다.

성동조선해양은 사내 8000여명의 임직원을 포함해 사회 협력사 2만4000명의 노동자들의 일터로 그들의 사활이 걸려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외치는 정부가 손 놓고 지켜만 볼 상황만은 아닌 것이다.

지난 19일 이군현 새누리당 의원은 새누리당 원내 대책회의에서 "중국은 '국영그룹 해외 네트워크'가 중소형 선박 영업을 지원하고 중소업체에 최저 금리로 선박 금융을 지원하는 등 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며 "이를 발판으로 2012년부터 선박 수주량과 건조량, 수주금액 등 3대 지표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소 조선소 대책 마련을 위한 당정협의회가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을 위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채권단을 움직일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