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상진 기자] 우리은행은 19일 저녁 중국 충칭에서 이광구 은행장을 비롯한 충칭시 고위 공무원, 현지 진출기업 및 교민, 대사관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분행 개점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충칭(重慶)은 중국 중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북경, 상해 등과 같이 국가급 금융허브 발전 전략지역으로 꼽히는 지역이다. 현대자동차와 협력업체의 진출이 예정된 만큼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우리은행 충칭분행은 지상사 대출업무를 비롯해서 중국인과 중국기업에 대한 개인금융, 기업금융, 외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지난 19일 저녁 중국우리은행 충칭분행 개점식에서 이광구 은행장(사진 왼쪽 7번째)이 현지 유관기관 및 진출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사진=

지난 2007년 한국계 최초로 중국에 법인을 설립한 우리은행은 충칭분행 개설로 중국 내 총 18개 점포를 보유하게 됐다. 올해 안에 쉔양(瀋陽)분행, 상해 롄양(璉陽)지행을 추가로 신설하는 등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법인은 금번 이광구 은행장 방문에 맞춰 20일 경영전략회의를 실시해 현지 영업현황 및 향후 영업전략에 대한 방향을 점검했다. 부동산 담보대출 및 우량 고객 신용대출 등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고, 신용카드 사업 추진을 통해 본격적으로 재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이광구 은행장은 “올해는 베트남 현지법인 및 미얀마 MFI (Micro Finance Institute) 설립, 인도 구르가온 지점 신설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현재 185개 해외 영업망을 올해 말까지 210개, 중장기적으로 500개 이상으로 확대하여 해외 수익비중을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광구 은행장은 충칭분행 개점식 후 인도 구르가온을 방문해 점포 개설 진행상황을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