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주말인 19일에도 참고인 조사를 이어갔다.

   
▲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국화꽃이 놓여 있다. /사진=김상문 기자


특수본은 이날 서울경찰청과 용산구청, 용산구보건소 직원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사고를 막기 위한 사전 안전 관리 대책이 있었는지, 현장 대응이 적절했는지 등을 확인했다.

이 가운데 일부는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받은 박희영(61) 용산구청장과 류미진(50)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이 내놓은 진술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혐의를 뒷받침할 추가 진술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알려졌다.

이날 참고인으로 조사받은 이들 중에는 유승재 용산구청 부구청장도 포함돼 있다.

유 부구청장은 참사 전인 지난달 27일 구청에서 열린 핼러윈 안전대책회의에 박 구청장 대신 참석했다.

특수본은 아울러 오는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는 이임재(53) 전 용산경찰서장(총경)과 최성범(52) 용산소방서장에 대한 신문도 준비 중이다.

최 서장은 참사 발생 전 112신고를 받은 경찰의 공동대응 요청을 받고도 출동이 필요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해 추가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특수본은 최 서장이 대응 2단계 발령을 늦게 해 인명피해를 키웠다는 의혹, 이태원 일대 불법건축물 등 안전 위험 요소 점검·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의혹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전 서장에게는 핼러윈 기간 경찰 인력을 더 투입해야 한다는 안전 대책 보고에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참사가 발생한 지 50분 뒤에야 현장에 도착해 늑장 대응한 혐의가 있다.

최 서장과 이 전 서장을 끝으로 이달 7일 한꺼번에 입건된 주요 피의자의 1차 소환 조사가 사실상 마무리된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