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사진=미디어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등에 따르면 정부는 21일부터 내달 18일까지 4주간 운영되는 집중 접종 기간을 통해 고령층의 50%, 감염취약시설 입소·이용·종사자 60%가 접종받도록 독려에 나선다.

겨울철 재유행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음에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개량백신, 즉 2가 백신을 활용하는 동절기 추가접종 접종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는 상황이다.

이날 0시 기준 60세 이상 고령층 중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자의 접종률은 17.3%, 감염취약시설 관련자는 17.6%다.

동절기 추가접종은 지난달 11일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지난달 27일부터는 접종 대상이 18세 이상 성인으로 확대됐다.

집중 접종 기간에는 접종 의료기관의 지정요일제를 폐지하고 접종자 병가 허용을 권장하는 방법으로 접종 적극 독려에 나선다.

요양병원과 시설에서는 백신 접종을 했거나 코로나19 확진된 적이 있더라도 접종·확진일로부터 120일이 지났다면 2가 백신을 맞아야 외출과 외박을 할 수 있다.

또 사전 예약 없이도 내원하면 언제든 개량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추가접종에 참여하면 고궁·능원 무료 입장, 템플스테이 할인 등 문화체험 혜택과 지자체별 소관 시설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접종률이 높은 감염취약시설과 지자체에는 포상을 실시하는 등의 인센티브도 주어진다.

방역당국은 접종률 제고를 위해 지자체별 이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중대본 회의와 지자체 점검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