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정책조정회의서 '도어스테핑' 중단…대통령실 이전 의미 퇴색 지적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소통과 개방, 통합의 용산시대는 애초부터 불가능 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이전 배경으로 소통을 강조했으면서도 정작 소통의 상징인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것을 규탄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 스스로 소통의 성과로 자랑했던 도어스테핑을 194일만에 중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이 지난 18일 MBC 기자와 설전 후 가벽을 설치한 것에 이어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함으로써 대통령실 이전 취지인 소통과 개방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지적이다.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박 원내대표는 "개방의 상징이라고 불렀던 용산 대통령실 1층 현관에는 거대한 대형 구조물이 설치됐다"며 "경호와 보안상의 이유라지만 자신들의 입맛대로 굴지 않는 언론을 핑계 삼아 또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각하가 싫어하면 사람은 내치고, 쓴소리도 가로막던 군사독재 시절과 다를 바 없다"며 "스스로 만든 불통과 오기의 거대한 벽이 지금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불통과 폐쇄, 아집과 독선의 용산 시대로 퇴행할 바에는 지금이라도 차라리 청와대로 다시 돌아가라"며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것을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의힘 반대로 지연되고 있는 10.29참사 국정조사 특위 구성도 거듭 압박했다. 

전날 국민의힘 지도부가 비공개로 10.29참사 유가족을 만난 것에 이어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정조사에 전향적 태도를 보이자 여당으로부터 국정조사 참여에 확답을 받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은 윤석열 정부의 계속되는 회피성 태도에 실망해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며 "국민의힘 지도부는 진실과 책임을 외면하면 안된다"면서 국정조사에 여당이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은 국회의 피할 수 없는 책무"라며 "대통령실의 눈치와 당리당략을 지우고 오직 국민의 뜻만 따른다면 국정조사 추진에 어떤 어려움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