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주무관 '로보관'…스스로 엘리베이터 타고 이동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22일 시울시청에 '로봇 공무원'이 등장, 청사 곳곳을 누비며 문서 배달과 민원인 안내 등을 돕기 시작했다. 

서울시는 로봇 물류 실증 사업을 위해 최초의 로봇 주무관인 '로보관'을 업무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서울시청 곳곳에서 공공문서(소포) 배달, 민원인 안내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수평 이동을 주로 하는 기존 배송 로봇과 달리,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각 층을 이동하는 점이 특징이며, 로봇 손으로 엘리베이터 버튼도 직접 누른다.

서울시는 엘리베이터 혼잡도를 고려해 기존 엘리베이터 중 하나(본청 6호기)를 로보관 전용으로 지정, 오전 10시부터 운영하고, 본청 7층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해 본청 전체로 실증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서울시청 로봇 공무원 '로보관'/사진=서울시 제공


정식으로 행정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공무원으로 지정하고, 임시 공무원증도 수여했다.

서울시는 "단순 안내용이 아닌 물류 로봇을 국내 관공서에 도입한 최초 사례"라며 "민간영역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로봇기술의 적용대상을 공공행정(사무)으로 확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로보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며, 출근과 동시에 업무를 시작해 11시까지 부서 간 문서 이동을 지원한다. 

시청 직원들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로보관을 호출, 로보관이 오면 로봇 본체 서랍에 문서를 넣고 배송 부서를 지정하면, 로보관이 스스로 배송부서로 이동해 문서를 전달한다.

로보관은 엘리베이터 이용객이 많은 점심시간에는 휴식한 뒤 오후 1∼2시 청사를 방문한 민원인을 담당 부서까지 안내하는 업무를 하며, 오후 2∼6시에는 서울시 문서실에 도착하는 각종 정기 우편물을 각 부서로 배달한다. 

4시간 동안 약 30∼40건의 배달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로봇 주무관 운영을 위해 지난 4월 보조사업자(로보티즈)를 선발하고 5월 로봇 실증 보안성 평가, 7월부터 기술점검과 통신·관제 운영체계 구축을 시작했다. 

10월에 전용 앱 개발을 마치고, 이달엔 로봇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경로 학습 점검까지 끝냈다.

우선 올해 말까지 1차 실증을 통해 안전 문제 등을 점검한 뒤, 내년에 실증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며, 운영 성과를 분석해 야간 순찰 등 적용 분야 확대도 검토할 방침이다.

실증기간에는 로보티즈가 로봇을 무상 제공하며, 돌발 상황에 대비해 안내요원이 상시 동행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공공분야 로봇기술은 시설 안전과 청사 보안 등을 위한 각종 규제로 인해 민간보다 활용도가 낮다"며 "로보관을 통해 물류 로봇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개선할 점을 찾아, 기술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