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8일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출자 금융기관에 대한 유동성 지원과 관련해 "환매조건부채권(RP) 매각 등 공개시장 운영으로 곧바로 흡수하기 때문에 통화긴축 기조와 상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은 이날 채안펀드 출자 금융기관에 RP 매입 방식으로 최대 2조5000억 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채안펀드 참여 금융기관별 지원금액은 캐피탈 콜 관련 개별 기관 출자금액의 50% 이내에서 지원하고, 3개월마다 시장 상황 개선 정도 등을 고려해 차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금리는 시장 실세금리에 10bp(1bp=0.01%포인트)를 더한 값으로 입찰 당일 공고시 발표한다.

한은은 자료를 통해 "이번 조치는 단기금융시장 등에서의 자금조달 불안심리 확산과 경색 가능성에 대한 미시적 타깃 정책인 데다 공급된 유동성은 공개시장 운영을 통해 RP 매각 등의 방식으로 흡수된다"며 "거시적 측면에서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나가는 현 통화정책 스탠스(입장)와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원활한 작동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정책 결정의 보완적 조치"라며 "금융안정에도 유의해야 하는 중앙은행으로서 필요한 정책 대응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의 시장안정화 조치에도 단기금융시장에서의 투자심리 위축 및 신용 경계감이 지속되면서 CP금리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CP시장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연내 상당한 규모의 CP·단기 사채가 만기도래함에 따라 이의 차환 리스크가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은은 "CP시장의 회복지연 및 불안요인이 여타 금융시장으로의 전이·심화될 경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비용이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지원방안은 단기금융시장 안정 및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원활한 작동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