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성명서 발표…"불법적 행위 용인될 수 없어"
[미디어펜=김준희 기자]건설·자재업계가 화물연대를 향해 파업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할 것을 요구했다.

   
▲ 건설·자재업계가 28일 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는 운송거부를 중단하고 즉시 운송에 복귀하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대한건설협회와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등 5개 단체는 28일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건설·자재업계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물가, 고금리, 유동성 부족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이러한 엄중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운송거부에 이어 또 다시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해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해있으며 국가 기반산업인 건설·자재업계 존립이 위협받고 국민들의 삶과 생활터전마저 잃게 될 상황에 직면해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협회는 “화물연대의 불법적 집단운송거부는 비노조원의 노동권, 건설·자재업계 종사자의 생계, 국가물류와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을 볼모로 국가경제를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명분없는 이기주의적 행동”이라며 “이미 지난 6월 집단운송거부로 인해 건설·자재업계는 수천억원에 달하는 피해와 막대한 공사 차질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국회, 기업과 근로자가 온 힘을 쏟아 붓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불법적 행위는 결코 용인될 수 없다”며 “지금 즉시 화물연대는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 이기주의적 행태를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에 대해서도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신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국가물류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