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을 방문했던 위민크로스DMZ 대표단 30여명이 24일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남한으로 넘어온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노동신문에서 보도한 자신들의 발언 내용을 반박했다./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미디어펜=김소정 기자]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 도보 종단을 위해 방북했던 위민크로스DMZ((Women Cross DMZ) 대표단 30여명이 24일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남한으로 넘어왔다.

이날 오전 북한 개성을 출발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한 대표단은 도착 후 기자회견을 열고 김일성 주석 생가인 만경대 관광을 보도한 북한 노동신문의 내용을 반박했다.

앞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들의 김일성 주석 생가인 만경대 관광 소식을 전하면서 197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북아일랜드의 메어리드 매과이어가 “김일성 주석의 혁명적 생애에 대해 알게 됐으며 커다란 감동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노동신문은 또 행사에 참가한 재미교포 안은희 씨가 “김일성 주석이 겨레와 인류를 위해 쌓은 수많은 업적 중 특기할 업적은 일제를 때려 부수고 조국을 해방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위민크로스DMZ 명예위원장인 미국의 여성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81)은 “남북한 정부가 승인해준 행사를 통해 평화를 위한 일보 전진을 이뤄 감격스럽다”고 소감을 밝힌 뒤 “북한 노동신문이 보도한 발언 내용은 절대로 사실이 아니며 당시 현장에 있었던 AP통신 특파원도 확인했다”고 말을 이어갔다.

스타이넘 위원장은 “우리도 과연 해낼 수 있을 것인지 자신이 없었지만 대화와 화해, 여성 인권을 위한 여정을 성취했다”며 “민간외교를 통한 평화로운 여정을 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라이베리아 출신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리마 보위는 “우리는 민간외교를 통해 남북한 정부가 소통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우리의 굳건한 신념은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어리드 매과이어는 “북한 사람들도 인류애와 인간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남북한이 공통점에 기반해 정전협정에서 평화협정으로 변화를 이뤄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당초 이들은 판문점을 통해 남측으로 넘어올 계획이었으나, 남한 당국과 유엔사령부의 권고에 따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DMZ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왔다.

지난 19일 평양에 도착한 이들은 ‘세계인민들과의 연대성 조선위원회’ 등 북측 여성들과 국제평화토론회와 ‘한반도 통일과 평화를 위한 국제여성대행진’ 등 행사에 참석한 뒤 23일 출정식을 가졌다.

WCD 대표단은 이날 점심식사 후 버스 편으로 통일대교로 이동해 남측 시민 환영단 300명과 함께 통일대교 북단부터 임진각까지 평화걷기 행사를 한다. 이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일대에서 조각보 퍼포먼스 등 문화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들은 25일 서울에서 국제여성평화 심포지엄을 열고 26일 서울을 떠나 각자의 나라로 돌아간다.

한편, 노동신문의 보도를 근거로 이들에 대해 “반한·반미 친북 단체”라고 비난해온 ‘한반도 평화와 북한 주민의 인권을 위한 여성연대’와 ‘내가족 돕기 방북추진위’ 등 보수단체 회원들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임진각역 앞에서 WCD를 비난하는 집회를 열었다.

보수단체들은 “WCD는 반미, 친북 성향으로 북한 인권법 제정에 반대하는 등 처참한 북한 인권문제와 북한 핵개발에 눈을 감고 북한을 노골적으로 찬양해 평화와 인권을 말할 자격도 없다”면서 “WCD는 DMZ 종단을 통해 유엔사령부가 관할하는 DMZ의 효력을 무력화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려고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