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점수 95.8점 획득, 종합점수 전체평균 큰 폭 상회
[미디어펜=변진성 기자] 고신대복음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평가한 ​제 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말기 신장질환의 주요 원인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이 늘어나면서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2009년부터 평가를 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혈액투석을 실시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력, 시설, 장비 등의 구조적 측면과 혈액투석 적절도, 혈관과 빈혈 관리 등의 진료 과정·결과 측면을 종합해 평가했다.

   
▲ 고신대복음병원 심뇌혈관센터. /사진=고신대병원


고신대병원은 종합점수 95.8점을 획득해 종합점수 전체평균 84.5점을 크게 상회하는 성적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고신대병원은 환자들의 편의를 위해 12월 5일 혈액투석실 확장이전 개소를 할 예정이다. 

또한 고신대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 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도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9월까지 허혈성심질환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실시한 전국 88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평가지표는 ▲관상동맥우회술 수술 건수 ▲내흉동맥을 이용한 관상동맥우회술율 ▲퇴원 시 아스피린 처방률 ▲수술 후 출혈과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률 ▲수술 후 30일 내 사망률 ▲퇴원 30일 내 재입원율 ▲수술 후 입원일수 등이다.

관상동맥우회술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져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과 같은 허혈성 심질환의 치료법이며​ 막히거나 좁아진 관상동맥을 거치치 않고 돌아갈 수 있는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주는 고난도 수술이다.

오경승 병원장은 "의료진의 팀웍이 어우러져 혈액투석과 관상동맥우회술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질관리로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변진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