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플랜텍, 경영정상화를 위한 워크아웃 신청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포스코플랜텍이 결국 ‘워크아웃’을 신청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 14일 열린 정기 이사회에서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업계에서는 이미 예견된 일이다.

26일 포스코플랜텍은 울산사업 적자 확대와 전 사주의 이란자금 유용에 따른 손실로 자본잠식에 이를 것이 예상된다며 불가피하게 워크아웃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 26일 포스코는 포스코플랜텍의 워크아웃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사진=포스코 홈페이지

포스코플랜텍은 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이 지난 2010년 3월 재무 상태가 부실했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4%를 인수했다. 이후 그해 7월 내실있는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해 논란이 된바 있다.

이후 포스코플랜텍은 포스코로부터 지난 2014년 말 2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그룹차원의 경영개선 지원활동을 받아 경영정상화를 추진했다.

포스코의 노력에도 포스코플랜텍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우발채무 발생과 전 사주인 전정도 세화엠피 회장이 이란석유공사로부터 받은 거래대금을 빼돌려 횡령한 사실이 밝혀지는 등 위기를 겪었다.

이후 금융권의 차입금 만기연장이 거부되고 신규 자금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유동성 위기가 가속화됐다. 현재까지 포스코플랜텍의 금융권 연체금액은 총 892억원이다.

포스코플랜텍은 위기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고심했지만 이미 유상증자에 참여했고 단기간 내에 유상증자 재참여 등 추가 자금투입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포스코플랜텍의 워크아웃 신청 결정에 동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자금지원은 어렵다”며 “금융권의 협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단기간 내 추가 자금지원은 포스코 주주의 이해에 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포스코도 포스코플랜텍이 워크아웃을 진행함에 있어서 그룹 차원에서 채권단과 긴밀하게 협력해 포스코플랜텍이 신속히 정상화 되도록 조력함으로써 지역 경제와 사회 일반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며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횡령 혐의로 전정도 세화엠피 회장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 회장은 지난 2012년부터 최근까지 포스코플랜텍이 이란 플랜트 공사대금으로 맡긴 922억원 중 대부분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