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한전과 스마트그리드 협력…나주에 '융합사업센터'

[미디어펜=이승혜 기자] LG유플러스가 한국전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한다.

   
▲ 왼쪽부터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과 조환익 한전 사장이 27일 한전 광주전남본부에서 스마트 그리드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 광주전남본부에서 전력과 사물인터넷(IoT)을 융합해 경제 성장에 기여할 ‘스마트그리드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MOU로 양사는 에너지와 IoT 융합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조해 스마트그리드 모델 개발의 발판이 될 3대 협력 분야를 선정했다.

3대 협력 분야는 ▲산업단지 대상 스마트그리드 사업화 추진 ▲IoT 기반의 에너지효율화·보안·안전관리 분야 기술개발 및 실증 ▲한전 스마트그리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시장 공동개발 및 진출 등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전남 나주시 ‘융합사업센터’를 설치한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한전의 전력 인프라와 계통 운영기술, LG유플러스의 전력통신 네트워크·IoT·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면 세계적 에너지 산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가 포괄적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해 모범적인 협력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