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드라이빙센터·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 살펴봐
이 회장, BMW 경영진과 지속 교류…신뢰·전기차 협력 주도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리버 집세 BMW 최고경영자(CEO)와 회동하고 양사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 했다. 이 회장은 오랜시간 동안 BMW 경영진과 교류하며 양사 신뢰와 전기차 협력을 이끌고 있다.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전날 오전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집세 BMW CEO 등 경영진과 만나 현재의 협력을 공고히 다지기로 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7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올리버 집세 BMW CEO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번에 이 회장과 BMW 경영진은 BMW 최신 전기차에 탑재되는 삼성SDI의 'P5' 배터리를 포함해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 장-필립 파랑 BMW 수석 부사장, 한상윤 BMW코리아 사장 등이 배석했다.

삼성은 지난 2009년 BMW와 전기차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래 13년 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이 회장은 협력 초기 단계부터 BMW 경영진과 교류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 양사 간 전기차 협력 강화를 주도해왔다.

삼성과 BMW는 상호 신뢰를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다. 2013년 출시된 BMW 최초의 순수 전기차 i3를 시작으로, i8(2015년), iX/i4(2021년) 등 BMW가 출시하는 친환경 기차에는 삼성SDI의 고성능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올리버 집세 BMW CEO가 17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BMW의 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 옆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과 BMW는 2014년에는 단순한 배터리 공급을 넘어, 차세대 소재 등 전기차 기술 공동 개발까지 협력을 확대했다. 삼성SDI는 2019년 BMW와 자동차전지 공급을 위한 장기 업무 협약(약 4조 원 규모)을 체결한 바 있으며, 시장 성장 및 BMW 차량 판매 호조에 따라 양사는 공급 규모를 3배 이상 확대 중이다.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이 회장은 경영진 미팅 앞서  삼성SDI의 최첨단 'P5' 배터리셀이 적용된 BMW의 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 및 BMW 드라이빙 센터를 살펴봤다.

P5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삼성SDI의 최첨단 소재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이다. 기존 전기차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는 20% 높이고 재료비는 20% 이상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BMW는 주행거리 확대 등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뉴 i7 외에 iX, i4 등 최신 전기차 기종에도 삼성SDI 'P5' 배터리셀을 적용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올리버 집세 BMW CEO, 최윤호 삼성SDI 사징이 17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 회장은 "BMW와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집세 BMW CEO는 "BMW그룹은 한국의 자동차 및 최첨단 기술 기업들과 협력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의 차량에 전례 없는 혁신을 가져오기 위해 파트너들의 기술적 잠재력을 계속해 발굴할 것"이라며 "전동화에 있어 삼성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다. 삼성 경영진이 우리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새로운 BMW i7와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상징하는 바가 매우 크다"라고 화답했다.

최 사장은 "삼성SDI는 BMW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럭셔리 전기 세단 '뉴 i7'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해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