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징용시설이 포함된 근대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던 일본이 우리 정부에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밝힌 것으로 28일 전해졌다./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이 포함된 근대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던 일본이 우리 정부에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밝힌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일본 측의 이 같은 언급은 지난 22일 도쿄에서 열린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와 신미 준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과의 첫 협의에서 나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22일 도쿄에서 열린 1차 양자협의에서 각자 입장을 충분히 이야기했다”며 “일본에서 타협안을 마련해보자고 나왔고 2차 협상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일방적 등재 추진을 해온 일본 측이 입장을 바꿔 우리 정부의 “역사는 기억돼야 한다”는 입장을 반영해 타협안을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일 간 2차 협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우리 측은 일단 서울에서 만날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정부는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이 포함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추진되자 7개의 강제징용 시설을 제외할 것을 일본에 요구해왔다. 한국과 일본 모두 양국을 제외한 19개 유네스코 위원국을 상대로 치열한 설득전도 벌였다.

일본에 유네스코 등재 권고를 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 자문기구인 이코모스도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해석전략을 마련하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일본이 제출한 신청 서류가 기술적인 과정만 반영하고 있지 산업기술이 가져온 사회·정치적 변화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권고 내용도 추가됐다.

이와 함께 이코모스는 당초 일본 정부의 신청 일부를 기각해 등재 후보 시설들에 대해 일본이 제출한 ‘산업혁명 유산’이라는 표현 대신 ‘산업화 유산’으로 격을 낮췄다.

하지만 이코모스 권고안에서 등재 시설에 대해 조선인 강제노동 사실을 적시하라는 표현은 없었던 만큼 일본이 최종 어떤 입장을 취할지 지켜봐야 한다.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유네스코 등재 여부는 오는 6월28일~7월8일 독일 본에서 개최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WHC)에서 최종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