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배우 겸 방송인 함소원이 '아내의 맛' 방송 조작 논란에 대해 뒤늦게나마 해명에 나섰다. 

함소원은 29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아내의 맛' 조작 방송과 관련한 심경을 전했다. 

   
▲ 함소원(왼쪽)이 29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TV조선 '아내의 맛' 조작 논란과 남편 진화의 재산 등에 대해 해명했다. /사진=함소원 SNS


앞서 그는 지난 해 4월 '아내의 맛' 방송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함소원은 18세 연하의 중국인 남편 진화와 결혼 생활을 공개하며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시부모의 중국 별장, 시어머니 통화 상대 등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받아 사과와 함께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했다. 

이날 함소원은 해명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 "'아내의 맛' 제작진이 집으로 찾아와 '내가 조용해야 프로그램을 살릴 수 있다'고 했다. 나로 인해 '아내의 맛' 출연진과 스태프 등 50여 명의 생계가 위협될 수 있다는 말에 저만 (프로그램에서) 빠지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함소원은 논란에 바로 대응하지 못한 점에 대해 아쉬워하며 "시아버지의 재산을 부풀려 얘기한다는 생각은 해본 적 없다. 오히려 시아버지는 있어도 없는 척 하시는 분"이라면서 "저도 성격이 급해 빨리 얘기하고 정리하고 싶었다. 시아버지도 '빨리 해명하라'고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중국 부자로 알려진 남편 진화의 재산과 광저우 신혼집, 시부모의 별장 조작 등에 대해 차례로 해명했다. 

먼저, 함소원은 남편 진화의 재산과 관련해 "남편 집안은 땅과 건물을 임대해주는 것을 가업으로 한다. 중국에 개인소유는 없다고 하지만, 70년 임대는 매매로 인지된다"면서 시아버지의 말을 빌려 "(남편 집안의) 땅은 여의도의 30배 이상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함소원에 따르면 '아내의 맛' 촬영은 실제 일어난 일을 순서에 맞게 재구성해 이뤄진다. 제작진이 장소를 물색해 녹화를 준비하면 출연진은 각본대로 따라가는 방식이다. 

광저우 신혼집과 시부모 별장 조작 논란도 이러한 촬영 환경에서 발생한 상황으로 보인다. 그는 첫 촬영과 시부모 별장 촬영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점 역시 이유로 들었다. 

함소원은 자신을 논란에 몰아넣은 '아내의 맛'임에도 불구하고, 종영에 대한 깊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갑자기 '아내의 맛'이 없어진다는 기사를 봤을 때 허탈했다"면서 "제가 약간의 욕을 먹을 수 있는 과장된 연출에도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봐주신다는 이야기에 감사히 촬영했다. 출산 등 위험한 상황에서도 시청자의 지지가 있었기에 촬영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저와 '아내의 맛'을 사랑해주신 분들께 마지막 인사도 못 한 부분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면서 "저로 인해 상처 받았을 시부모님과 시가 식구들에게도 해명이 늦은 점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하 함소원 '아내의 맛' 해명글 전문] 

저 함소원을 사랑해 주신 여러분께 이 편지를 올립니다.

그리고 "아내의 맛"을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조작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으로 꺼내는 듯합니다.

당시 저는 남편과 결혼할 시기에 제가 연예인으로 한국에 와서 활동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당시 중국에 9년을 살았고 중국남자를 만나서 결혼하였기에 저는 중국에서 살 줄 알았습니다. 

결혼기사가 나고 당시 저에게 세 군데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당시 3사 방송사의 러브콜을 받으며 남편과 남편의 가족들에게 나와봤자 5회 정도일 거라 5번 정도 촬영이 있을 거라고 이야기했었고 그런 줄만 알았었습니다. 

3년이란 시간을 아내의 맛을 촬영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아마 여기에서부터 남편의 재산 이야기가 시작된 듯합니다. 남편의 집안은 땅과 건물의 임대를 주는 집안입니다.

중국에 개인소유는 없다고 혹자들은 몰아붙이지만, 70년 임대는 매매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그 70년 임대계약을 기반으로 재임대를 주는 사업을 하는 것이 남편 집안의 가업입니다. 남편은 집안 대대로 토지와 건물임대에만 밝은 친구일 뿐 다른 일은 전혀 모르는 친구입니다.

여러 프로그램에서 밝혔듯이 남편은 공장건물 임대를 하는 분입니다. 

한국 활동 9년 공백 후 처음 나간 예능은 비디오스타였습니다. 작가와 전화 인터뷰 중 "시아버님의 땅이 어느 정도냐"라는 질문에 전 바로 시아버님께 문의했고 시아버님께서 "방송국이 어디 있니?"라고 하셨고 전 여의도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또 시아버님께선 "여의도 얼마만 하니?"라고 말씀하셨고 전 "커요. 아버님"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시아버님께서 "그럼 그 큰 거의 30배 이상은 될 거다"라고 자신 있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이 비디오스타에 나갔고 기사에도 많이 나왔습니다. 

그것이 연결되어 아내의 맛에 출연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아내의 맛은 출연 결정이 되어 촬영 스케줄도 나온 상태였고 첫 출연 때 저는 이미 임신 중이어서 비행기를 탈 수 없어 그래서 첫 촬영부터 저는 출연을 할 수 없었기에 남편의 첫 촬영 광저우 촬영을 따라가지도 못하였습니다. 

아버님 별장을 광저우의 신혼집과 에어비엔비에서 랜탈로 한 것이 큰 문제가 되었던 점에 제 입장은 이렇습니다. 

아내의 맛 첫 촬영이 문제의 장소였습니다. 첫 촬영은 제가 임신초기였기에 또한 시아버님의 별장 촬영 또한 제가 아내의 맛의 다른 편 촬영으로 현장에 두 촬영 모두 참석을 못 하였습니다.

아내의 맛 스태프들에게 시부모님의 촬영 시간 허락을 받아달라고 부탁만 받고 저도 남편에게 또 시아버님, 시어머님께 급하게 촬영을 부탁해 죄송하다고 재차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해 촬영팀 협조하에 열심히 촬영해달라고 부탁만 한 상황이었습니다. 

제가 겪었던 아내의 맛 촬영은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출산 장면이라든가 특별한 날 촬영 빼고는 이번 주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작가에게 이번 주 실제 일어난 에피소드를 인터뷰합니다. 

그러고 나서 실제 일어난 일의 촬영순서에 맞게 작가는 구성해주시고 장소를 물색해서 예약을 다 잡으시고 나면 저희는 작가분이 도착하라는 시간에 촬영장소에 도착하면 15대가 넘는 크고 작은 카메라 설치가 완료된 촬영장소에서 스토리의 구성 모두 짜여진 촬영순서에 맞게 하루에 촬영을 끝내야 했고, 그러기 위해서 열심히 감독님, 작가의 코치아래 촬영에 임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만들어진 구성이기에 우리는 촬영이 짜여졌다라는 생각보단 있었던 일을 재현한다는 생각으로 촬영에 임한 적이 많았고 촬영 시간 10~12시간 정도 그중 편집 후 20분 정도 방송되는 분량으로 어떨 때는 정말 리얼하게 어떨 때는 편집 의도 또는 연출 방향에 맞게 방송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한 번도 시아버님의 재산을 부풀리겠다거나 크게 이야기한다거나 하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고 오히려 아버님은 있어도 없는 척하시는 분이십니다. 

이런 해명의 이야기가 늦어졌던 이유는 처음에 에어비앤비라든가 조작이라는 문제가 나왔을 때 왜 빨리 대처하지 않았냐는 말씀들이 많습니다.

저도 성격이 급한지라 빨리 이야기를 다 드리고 정리하고 싶었고 시아버님께서도 빨리 해명해라 말씀하셨습니다. 아내의 맛이 제 것이라면 소소하게 전부 다 이야기를 드렸을 것입니다.

헌데 전 아내의 맛의 일부 출연자이고 같이했던 감독총피디, 메인작가, 담당 작가가 집으로 찾아오셨고 제가 조용해야 아내의 맛을 살릴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로 인해서 아내의 맛 출연진과 스태프 포함 50여 명의 생계가 위협된다는 말에 저는 일단 저만 아내의 맛을 빠지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다들 처자식 있는, 생계를 직면한 스태프들이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아내의 맛이 없어진다고 이야기를 기사에서 보았을 땐 허탈한 느낌이었습니다.

아내의 맛 찍을 때 여러분들이 주신 사랑이 너무 감사해서 매일 촬영장에서 감사하게 촬영에 임했고 제가 약간의 욕을 먹을 수도 있는 과장된 연출에도 저는 여러분들이 재미있게 봐주신다는 이야기에 욕을 먹으면서도 감사하게 촬영하고 출산 장면 등 위험한 상황에서도 여러분들의 지지가 있었기에 혜정이 출산도 촬영도 가능했습니다.

저와 아내의 맛을 사랑해 주신 분들께 마지막 인사도 못 한 부분에 깊이 사죄 말씀을 직접 드리고 또한 저 하나로 인해 상처받았을 시아버님과 시댁 식구분들에게 해명이 늦어진 점 진심으로 사과 말씀드립니다.

아내의 맛을, 함진 부부를, 시부모님을, 그리고 혜정이를 사랑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