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사 정당 54.5%·노웅래 체포안 부결 부적절 58.4%
쟁점마다 '민심' 언급하던 민주, 부정적 신년 여론조사에 당혹
연이은 여론전 불구 미흡한 성과…1월 임시국회 방탄 부담 가중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여론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신년부터 진퇴양난에 빠지고 있다. 여론을 앞세워 여당과 정국 주도권 경쟁에 나섰지만 민심이 부정적으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을 사로잡지 못한 탓에 1월 임시국회 개최를 위한 협상에서 주도권을 빼앗길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1일 발표된 신년 국민 여론조사에 따르면 최근 민주당을 향한 여론은 싸늘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민주당은 주요 정치 현안에서 민심을 역행해 정당 경쟁력마저 상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도했다. 노 의원은 사업가로부터 6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 12월 30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박 원내대표의 모두발언 순서가 바뀌자 환하게 웃고 있다.(자료사진)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 후 민주당은 즉각 여론전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체포동의안 부결 사유를 한동훈 법무부장관에게 전가했다. 체포동의안 청구 배경을 설명한 한 장관의 발언이 부결을 유도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땡큐, 한동훈”이라며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한 비판을 희화화했다.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란 주장에 여론이 더 호응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론은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민심을 읽지 못한 행보에 오히려 민주당의 입지마저 축소하는 중이다.

SBS의뢰로 여론조사업체 넥스트리서치가 집계한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헌법상 불체포 특권을 남용한 부적절한 결정’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8.4%에 달했다. 반면 ‘적절한 결정’이었다는 응답자는 24.2%로 부정적 응답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더욱이 응답자 중 민주당 지지자들마저 부적절 41.7%·적절 44.1%로 답해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을 보였다. 민주당이 공식 석상에서 검찰의 수사를 희화화 할 정도로 여론전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지만 정작 집토끼마저 설득하지 못한 ‘오판’이었다는 뜻이다.

여론을 등한시한 불똥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문제로까지 번지게 됐다. 민주당은 그동안 검찰의 수사를 ‘조작’이라고 여론에 호소해 왔다. 이 같은 전략에 지지자들이 결집돼 여론은 줄곧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나타냈다.

하지만 노 의원 체포안 부결 후 진행된 여론조사에서는 ‘법과 원칙에 따른 수사’라고 응답한 비율이 54.5%에 달했다. 반면 ‘야당 탄압과 정치 보복’이라는 응답은 38.3%로 확연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지지정당을 특정하지 않은 이른바 중도층 응답자에서 또한 적절한 수사라는 여론이 48.4%로 정치 보복이라는 응답(39.0%)보다 오차 범위 밖에서 우세를 보였다.

여론을 오판 한 탓에 민주당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는 정당 경쟁력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났다. 지난 7월 이후 여당을 압도 했던 민주당 지지율은 22.7%로 국민의힘 (29.3%)보다 오차 범위 밖에서 뒤쳐졌다. 잦은 여론전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성과를 거둔 셈이다.

이에 신년부터 시작된 여야 논쟁에서 민주당이 주도권을 장악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동안 쟁점 사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여론으로 압박해 왔으나 민심이 비우호적인 것으로 확인돼 더 이상 설득력을 가지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성과를 냈던 여론 압박 전략은 오히려 부메랑이 돼 되돌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박홍근 원내대표가 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여당이길 포기했다”며 민생 위기를 근거로 1월 임시국회 개최 압박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론을 외면하고 ‘방탄’ 정당이란 부담만을 가중시킨 탓이다.

* SBS가 의뢰하고 넥스트리서치가 조사했다. 2022년 12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간 조사를 실시했고,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방법은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유선전화면접 13%(유선전화번호 RDD 랜덤 생성한 번호 중 추출) 및 무선전화면접 87%(무선전화번호 및 휴대전화 가상번호 추출)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여론조사결과 현황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