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리스크'·'전당대회' 여야, 자중지란에 '분당론' 부상
소선거구제→중대선거구제 개편…제3지대 돌풍 부채질
"현실 가능성 낮아"…분당론 비주류 몸값 올리기 일축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천당 아래 분당’ 분당이 천당만큼 좋다는 뜻으로 부동산에서 쓰이는 용어다. 해당 용어는 최근 정치권에서도 슬그머니 언급되고 있다. 총선을 앞둔 양당이 자중지란에 빠짐에 따라 여야의 내·외부 정치적 이해관계와 ‘분당론’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여야, 양극화로 중도층 경쟁력 확보 여러워…상대 ‘분열’ 기대

정치권에 따르면 오는 2024년 총선에서 여야는 상대 정당의 분당을 내심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치 양극화 심화로 중도층을 사로잡을 묘책을 찾기 어려워지자 상대의 분열을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 여야의 자중지란으로 2024 총선 전략으로 '분당론'이 부상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특히 여야가 각각 전당대회와 사법 리스크 탓에 내부에서 단합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분당에 대한 염원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선 국민의힘 측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민주당이 분열되는 것을 최고의 호재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심화 탓에 끊임없이 잡음을 분출하고 있다. 이에 이들은 ‘단일대오’를 주창하며 계파 갈등을 일축하는 중이다. 

그러나 국민의힘 관계자는 “갈등이 진짜 없다면 단일대오를 그렇게까지 강조할 이유가 없다”면서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총선을 앞두고 분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분열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과정에서 분열될 것을 바라고 있다. 정당 경쟁력을 갉아먹고 있는 사법 리스크를 검찰의 조작이라고 호소하고 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한 탓이다. 위기를 돌파할 자구책 마련이 어려워지자 상대의 실책에 도움을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친윤과 뜻을 달리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공천학살’의 조짐이 나타남에 따라 분열에 대한 기대감이 자리 잡게 됐다. 국민의힘의 내부 갈등이 심화될 경우 사법 리스크에도 당이 결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민주당에 복당한 박지원 고문이 국민의힘의 전당대회를 두고 “유승민 발 분당 가능성이 있다”고 공연히 분당론에 힘을 보태는 이유다.

신년 화두 ‘선거구제’ 개편…제3지대 돌풍 부채질

분당론은 양당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각 정당 내부에서도 조금씩 주목받고 있다. 거대 양당에 유리했던 선거구제 개편이 신년 화두로 떠오른 영향이다.

특히 중대선거구제 도입은 제3지대 돌풍의 가능성을 열어 ‘분당론’을 부채질하고 있다. 다당제를 표방하는 중대선거구제에서는 계파 갈등에서 비롯된 공천 보복으로부터 분당으로 응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각 정당 비주류에 속한 의원들 대다수가 선거구제 개편에 쌍수를 들고 환영하는 중이다. 여차하면 분당할 수 있다는 전략을 앞세워 공천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정치권은 스리슬쩍 언급되고 있는 ‘분당론’에 ‘허장성세’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야가 총선 전 분당을 선택할 경우 득보다 실이 많다는 평가다. 

특히 분당의 전제조건으로도 여겨지는 중대선거구제가 이번 총선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낮아 자발적 분당도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다음 총선에서 공천을 확보하기 어려운 일부가 몸값을 올리기 위해 분당설을 만드는 것”이라며 “아직 중대선거구제가 제대로 된 논의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분당 현실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일축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