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소형 무인기 분석 어려워 방공 레이더 컴퓨터 전수 조사할 필요, 정밀 검증 해야 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대통령실은 5일 북한 무인기 도발에 대해 "정치, 사회, 교란용 소프트 테러라 규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일 국방부장관, 합참의장으로부터 국방부의 전비태세검열 결과를 보고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이 북한 무인기가 비행금지구역 안쪽으로 들어온 사실을 보고받고, 국민들이 알고 있는 사항과 다르니 바로 공개하고 알려드리라고 지시했다"며 "북한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위해서라도 무인기가 어느 지역으로 다녔는지 국민께 알려드려야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국방부에서 오늘 브리핑을 했는데, 그 뒤에 추가로 기자들에게 알려드려야 될 사안이 있어 말씀을 드린다"며 "원래 소형 무인기의 경우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방공 레이더 포착 범위를 감안해서 여러 대의 레이더 컴퓨터를 전수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12월 29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 무인기 개발 현황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그는 "다시 말씀드리면 정밀 검증을 해봐야 될 필요가 있었던 것이고, 레이더 한 대에서 비행금지구역 안쪽에 항적선이 발견됐기 때문에 나머지 레이더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3일까지 조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 무인기 최종 항적은 그렇게 1월 3일 확인됐고, 확인 즉시 대통령에게 보고가 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이 규정한 정치 사회 교란용 소프트테러 북한 무인기에 대한 강력한 대비 태세를 주문한 바가 있었고, 이후 이 보고를 받은 후 국민들께 공개하고 알려드려서 확고하게 국방부가 앞으로 추가 도발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무장해야 함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관계자는 "야당 의원이 언론에 주장한 말은 당시 시점으로 하면 국방부도 합참도 모르는 것이었다"며 "당시 발표된 자료로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당 의원이) 국방부도 합참도 모르는 그런 정보는 어디에서 입수했는지 자료의 출처를 당국에서 의문을 품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