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머스크 라인 18억달러 계약 체결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사장이 정식 취임 이후 처음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3일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해운선사인 덴마크 머스크 라인(Maersk Line A/S)사로부터 1963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계약 총액은 약 18억달러 규모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400m, 폭 58.6m, 깊이 16.5m 규모로 모두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돼 2018년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 지난 2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앞줄 오른쪽),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 (둘째줄 왼쪽에서 두번째), 쇠렌 스코우 머스크 라인 사장 (앞줄 왼쪽)과 양사 관계자들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계약서 서명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2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 그리고 머스크 라인 쇠렌 스코우 (Soren Skou) 사장 등이 참석했다.

머스크 그룹은 지난 2003년 대우조선해양과 자동차 운반선 계약으로 첫 인연을 맺은 후 2011년 세계 최초로 1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했다.

머스크 그룹은 이번 계약 포함 총 54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으며 현재 13척의 선박이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 중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식에 정 사장과 함께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이 동반 참석해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은 물론 영업활동에도 노동조합이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 선주의 신뢰를 얻는데 기여했다고 전했다.

현 위원장은 노사가 화합해 납기∙품질∙안전 등 모든 면에서 최고 수준의 선박을 건조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는 편지를 선주 측에 전달했다.

정 사장은 “이번 초대형 컨테이너선 계약 체결로 LNG선에 이에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대우조선해양은 모두가 인정하는 세계 1등 조선해양회사임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알린 쾌거다”고 자신했다.

이번 계약 포함해 올 한해 대우조선해양은 총 23척, 35억1000만 달러 상당의 상선을 수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