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신년기자간담회서 선거제도 개편·개헌 의지 피력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폭주하는 기관차를 멈춰 세우고 대화와 타협, 통합과 협력의 새 정치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선거제도 개편과 개헌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또 그는 현재 정치권의 양극화 같은 문제도 개헌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국민통합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우리 정치는 사회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사회발전의 걸림돌이라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며 정치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선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 김진표 국회의장이 1월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그는 “내년 4월 다가오는 총선을 진영정치, 팬덤정치를 종식하는 일대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며 “승자독식의 선거제도와 정치관계법부터 전면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국회가 선거구 획정 시한과, 예산안 처리 지연 등 정해진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에 “도덕적 해이”라고 나무라고 “입법부의 권위를 회복하고 입법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탈법적 관행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며 오는 3월 선거법 개정을 끝내고, 4월 10일까지 선거구를 획정해 국회의 오랜 악습과 결별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복수의 개정안을 만들고, 국회 전원위원회가 집중 심의하는 방안으로 선거제도를 개편할 것을 제안했다. △집중토론 △국민 참여 △신속 결정을 3대 원칙으로 세우고 선거법 토론에 착수할 경우 국민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있다는 주장이다.

더불어 김 의장은 개헌도 국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승자독식 정치제도를 협력의 정치제도로 바꾸기 위해선 국민통합형 개헌논의에 착수해야 한다”며 “국민의 목소리를 국정에 더욱 충실히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헌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부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고, 국회의 입법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헌을 이루기 위해 여야 합의로 ‘국회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국민참여형 개헌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