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신년 기자간담회 "이재명 사법 리스크 아닌 검찰 리스크"
개헌·선거구제 개편 공감…"윤석열 식 중대선거구제는 정답 아냐"
불체포특권 포기·추가 소환 조사 질문엔 "가정적 상황, 답 부적절"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윤석열 정권을 향해 "폭력적인 국정을 중단하고, 야당 말살 책동 또한 그만두기 바란다"며 경제 위기 등 국정 난맥을 극복하기 위한다면 야당 파괴와 정적 죽이기를 멈춰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 열고 "국민과 야당을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이상 국정 난맥과 위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민생경제가 끝을 알 수 없는 시련의 터널로 접어들었다. 특히 안보 무능을 감추기 위한 대통령의 위험천만한 말 폭탄으로 국민 불안과 시장 혼란이 증폭됐다"면서 "정치가 제 자리로 돌아가 민생을 살리고 나라의 미래를 개척하는데 집중해야 될 때"라고 협치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특히 이 대표는 "정부가 추진하는 소위 3대 개혁도 검찰의 영장 집행처럼 우격다짐으로 밀어붙이다가는 성과도 없이 거센 반발만 살 우려가 있다"며 "일방통행 국정을 중단하고 실종된 정치의 복원에 협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초청한 신년인사회에 불참한 것은 계획된 일정이 있었을 뿐 초청 형식을 문제 삼은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양극화와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미래를 좀먹는 잘못된 처방"이라며 국정기조 전면 전환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 위기를 돌파할 3대 해법으로 △30조 규모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 △내각 쇄신 △범국가 비상경제회의 구성을 제시했다. 더불어 그는 기본 사회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당내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고 △소득 △주거 △금융을 비롯한 기본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가겠다고 밝혔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끝으로 그는 정치권 신년 화두로 떠오른 개헌에 대해서도 "국민의 뜻을 받드는 개헌과 정치개혁이 시급하다"며 공감대를 표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4년 중임제 △대통령 결선투표제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감사원 국회 이관 등으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표의 등가성 보장과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선거제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단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중대선거구제만이 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권역별 비례대표제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해 볼 것을 제시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어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사법 리스크'와 관련된 질의를 받자 "검찰 리스크라고 말씀해 주시길 바란다"고 불쾌감을 표하며 본인을 향한 검찰의 수사의 부당함을 규탄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와 추가 검찰 소환에 응할 의사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가정적 질문에 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답을 피했다. 또 정진상, 김용 씨 등 최측근들이 법원으로부터 구속된 불미스러운 일에 유감을 표명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사법부의 판단은 검찰이 제시한 자료로 하는 것"이라며 "번복된 진술로 의사를 결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사실상 유감 표명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