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연미정샘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가) 인물이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나라 안의 서원과 사묘(祠廟)를 모두 철폐하고 남긴 것은 48개소에 불과하였다. …… 만동묘는 철폐한 후 그 황묘위판(皇廟位版)은 북원*의 대보단으로 옮겨 봉안하였다. …… 서원을 창설할 때에는 매우 좋은 뜻으로 시작하였지만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날로 폐단이 심하였다. …… 그러므로 서원 철폐령을 내린 것을 어찌 막을 수 있겠는가? 그 일이 (가)(으)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해서 모두 비방할 일은 아니다. *북원:창덕궁 금원
① 나선 정벌을 위해 조총 부대를 파견하였다.
② 청과의 경계를 정한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③ 신유박해로 수많은 천주교인들을 처형하였다.
④ '대전통편'을 편찬하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다.
⑤ 환곡의 폐단을 시정하고자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정답]⑤ 흥선 대원군은 환곡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 단위로 공동 운영하는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2. (가) 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부는 좌원(左院)과 우원(右院)으로 구성된 신식 학교인 (가)을/를 건립할 예정이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좌원에서는 양반 출신의 젊고 유능한 관리들을 특별히 선발하여 가르치고, 우원에서는 재주가 있고 똑똑한 인재들을 뽑아 공부시키기로 방침이 정해졌다고 한다. ‘영재를 기른다.’라는 의미의 교명이 붙여진 이 학교는 신학문을 가르치는 곳인 만큼 여러 사람들의 기대가 크다.
① 교육 입국 조서에 근거하여 세워졌다.
② 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한 사범 학교이다.
③ 전국의 부·목·군·현에 하나씩 설치되었다.
④ 미국인 헐버트, 길모어 등을 교사로 초빙하였다.
⑤ 장학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양현고를 설립하였다.

[정답]육영 공원은 정부가 설립한 근대식 관립 교육 기관으로, 좌원과 우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양반 출신의 관리들을 대상으로 근대 학문을 교육하였다. ④ 육영 공원은 미국인 헐버트와 길모어 등이 교사로 초빙되어 근대 학문을 가르쳤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