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상진 기자] 우리은행은 4일 국내 은행 최초로 국제 금융시장에서 바젤Ⅲ 기준에 충족한 Tier1 코코본드 5억 달러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이번주 국내시장에서도 원화 코코본드 2400억원을 발행해 총 8000억원 규모의 코코본드를 발행했다.

발행한 코코본드는 바젤Ⅲ 기준에서 기본자본(Tier1)으로 인정되는 채권으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이 나빠지면 원금이 전액 상각되는 구조다.

발행조건은 30년 만기로 5년 이후에 콜옵션 행사가 가능하다. 금리는 미 국고채(5년) 금리에 3.3% 가산한 연 5.0% 로, 70개 기관에서 발행금액의 3배까지 몰려 바젤Ⅲ 시행 이후 국제금융시장에서 발행된 금융기관의 달러 Tier1 코코본드 가운데 글로벌 최저 금리를 기록했다.

같은 날 유럽의 대형은행인 산탄데르 은행은 파운드화 코코본드를 연 7.375%에 발행해 우리은행보다 발행금리가 월등히 높다.

우리은행은 작년에도 국내 최초로 Tier2 코코본드 10억 달러 발행에 성공해 국내 은행의 해외 코코본드 시장 진출을 이끈 바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원화 및 외화 시장에서의 Tier1 코코본드 발행으로 BIS 비율 및 기본자본비율이 약 0.55%포인트 가량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통해 자본적정성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다지는 등 성공적인 민영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